'오방간다'가 무슨 뜻이냐고?

일주일 전에 KBS에서 '도올 아인, 오방간다'라는 방송을 시작했는데 우연히 이 방송을 보게 된 내게 가장 인상 깊게 남은 출연자는 도올과 아인보다는 오히려 오방신 이희문이어서 짧은 쪽글을 올렸었다.

도올 아인 오방간다

그런데 어제(12일, 토요일) 2번째 방송이 송출되는 사이 그리고 마친 후 내 블로그 방문객이 급증해 원인을 찾아보니 쪽글이라 올리고도 새까맣게 잊고 있었던 [도올, 유아인 그리고 이희문(오방신)]을 찾아온 사람들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었다. 중요한 것은 그게 아니라 검색어 중에 '오방간다 뜻'이 심심찮게 들어 있었는데 나 역시 그 뜻을 짐작만 할 뿐 모르고 있었던 터라 급 '그것이 알고싶다'의 마음이 됐다.

도올 아인 오방간다

[유아인 CC BY Moritania 4.0]

애초에 내 짐작은 "오방"이란 5방향, 즉 중심을 시작으로 동서남북, 이렇게 다섯 방향을 가리키는 것이어서 도올, 아인이 의기투합하여 구석구석 다 참견한다는 뜻? 정도였다.

그런데 참 좋은 세상인 건 틀림 없다, 무엇이든 검색만 하면 거의 다 답이 나오고 더구나 이번 질문의 경우에는 '오방간다'라는 제목을 만든 장본인으로부터 직접 설명을 들을 수 있었으니!

 

'오방간다'라는 제목을 만든 사람은 뜻밖에도 도올이나 제작진이 아닌 유아인, 도올은 "난 몰라~" - 내 글도 내 말도 아닌데 길게 쓰긴 싫고 내가 발견한 정답이 녹화된 유튜브를 링크한다

'홍콩간다'와 비슷한 뜻으로 '오방간다'가 쓰이기도 하는 줄은 꿈에도 몰랐! - 다른 얘기로 명창 이희문의 몸이 의외로 엄청지게 탄탄하다는 걸 어제 방송에서 보고 다시 한 번 감탄! 그의 벗은 뒷모습을 본 사람 있는가? ㅎㅋㅋ

ⓒ고양이와 비누바구니 All rights reserve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