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이미지 편집기 DPP와 PsX 그리고 FastStone의 변환 후 품질 비교샷

· Dpp는 Digital Photo Professional

캐논에서 제공하는 사진 편집기로 캐논 카메라를 사용하는 사람은 무료로 다운로드, 사용 할 수 있다. 그리고 전화기에서 쓸 수 있는 Canon CameraWindow for 안드로이드, 맥 모두 있다 → 바로가기. 또한 Canon DPP Express for Android도 있는데 →바로가기 - 이 둘이 같은 것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둘 다 캐논 카메라 전용 모바일 사진 편집기이다. 나는 사용 해 볼 일이 없어 어떤지 자세한 설명은 못한다.


 · PsX

Adobe Photoshop Express로 윈10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마소의 앱스토어에서 "PsX"로 검색 해 컴퓨터에도 설치할 수 있는 무료 앱이다. 이것에 대해서는 다른 꼭지로 다시 쓸 생각이다.


· faststone은 

무료 이미지 뷰어로 아는 사람은 다 아는 여러가지 RAW포맷의 파일들을 볼 수 있는 유명한 이미지 뷰어로 간단한 편집도 가능하다.


간단한 설명을 미리 붙이는 이유는 나는 사진을 주로 캐논의 raw 파일인 cr2로 찍기 때문에 (처음부터 jpg로 찍은 것과 cr2로 찍어 변환하는 것의 품질이 다르다)  지원하는 에디터가 많지 않고 있다해도 각각 이런저런 불편함이 있어 어떤 편집기를 사용할 것인지 결정하지를 못해서이다.


아래 그림들은 일괄 원본의 80% 품질로 리사이징 했다.

 Dpp에서 CR2 파일을 무보정으로 jpg형식으로 변환[DPP 무보정]

1. Dpp에서 CR2 파일을 무보정으로 jpg형식으로 변환.

Dpp에서 CR2 파일을 간단보정으로 jpg형식으로 변환[DPP 보정]

2. Dpp에서 CR2 파일을 간단보정으로 jpg형식으로 변환.

 Adobe Photoshop Express에서 cr2 파일을 무보정 jpg로 변환[PsX 무보정]

3. Adobe Photoshop Express에서 cr2 파일을 무보정 jpg로 변환했다.

[PsX 자동보정]

4. Adobe Photoshop Express에서 cr2 파일을 간단보정 jpg로 변환했다.

FastStone에서 무보정으로 jpg로 변환[FastStone 무보정 변환]

5.  FastStone에서 무보정으로 jpg로 변환 했다.


탐색기로 볼 때도 웹상에서 볼 때도 내 눈에는 Dpp보정이 제일 나아 보이는데 이렇게까지 비교를 하는 이유는 Dpp가 무거워도 너무 무겁다는 것이다. 포토샵과 비교 했을 때 시간이 5배 이상 더 걸린다는 느낌이다. 그리고 때로는 사진의 상태에 따라서 포토샵 보정이 나아 보일 때도 있어서 결정이 쉽지 않은 것인데 사실 이 정도 카메라에 이 정도 사진으로 고민 한다는 것 자체가 어떤 이들에게는 우습겠지만 그래도 주어진 것 중에서 최선이라는 것도 있으니 좀 시간을 두고 고민 해 볼 일인 것 같다.


아, 갑자기 이런 고민을 하는 이유는 포토샵cc가 내 수준 정도로 돈 내고 사용 하기에는 비싸도 너무 비싸서 무료인 것들을 찾아 돌아다니다 보니 이런 고민을 하게 된 것이다.

ⓒ고양이와 비누바구니 All rights reserve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