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10, C드라이브에 SWsetup 폴더가 뭐야? 지워도 돼?

SWsetup 폴더, 이 물건은 운영체제를 미리 깔아서 판매하는 기업의 노트북을 사면 늘 C드라이브에 함께 들어있는 폴더인데 말 하자면 그 노트북 회사의 소프트웨어, 드라이버 등을 설치하기 위해 모아 놓은 폴더이다.


나는 노파이므로 내 주변에 동년배노인, 노파들이 많아 이런 질문을 받는 경우가 비교적 많아서 일일이 설명을 하는 것이므로 젊은 분들은 "뭐 저런 걸 다 말로 일일이 설명해?"라고 비웃지 않으시길 바라면서... --;;

SWsetup 폴더의 용도

하지만 그 크기가 어마어마해서 나처럼 용량이 작은 ssd를 쓰는 사람이라면 이것 좀 없애면 안 되나? 하고 물어오는 경우가 많다 없애도 된다! 하지만 겁 많은 사람들은 무조건 없애자니 C드라이브에 떡하니 들어있어서 혹시나 중요한 것이 아닐까 지우려니 걱정이 되는 것도 사실일 것이다.

한 마디로 저 폴더는 지워도 되는 것이고 혹시나? 하는 두려움이 생긴다면

쓸모 없는 폴더 지우거나 옮기기

위 그림처럼 공간의 여유가 많은 드라이브로 "잘라내기 - 붙여넣기"를 이용해 백업을 해두어도 된다. 염려를 가진 분들 중에 운영체제의 전체적인 이미지 백업이 잘 해놨다면(그렇다면 이미 이 폴더도 함께 이미지화 돼 있으므로) 백업하지 않고 곧바로 삭제 해도 아무 문제가 되지 않는 폴더이니 그냥 폴더 아이콘에 대고 마우스 우클릭으로 "삭제"를 한다.

SWsetup 폴더가 있을 때 저장공간 크기

삭제를 하고 나며 이전에 사용가능 공간이 76.2G였던 것이 (SWsetup 폴더의 크기가 3.71G나 된다)

사용가능 공간이 대폭 늘어났다

사용가능 공간이 83.1G로 대폭 늘어났다. 한 마디로 C드라이브의 용량이 모자라 무엇을 좀 지워볼까 하시는 분이라면 최대절전모드를 없애기보다는(최대절전 모드는 빠른 시작에 반드시! 필요한 기능으로 이것이 없으면 "빠른 시작"에 암만 체크 해놓아도 아무 소용 없다. 이것에 대해서는 아는 분들이 많지 않은것 같아 예전 글을 소개한다.

내 경험으로는 최대 절전모드를 해제하는 대신 이런 SWsetup 같은 거대한 폴더를 없애고 주기적으로 디스크 정리를 하는 것이 공간확보에 훨씬 큰 도움이 된다.

ⓒ고양이와 비누바구니 All rights reserve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