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의 대표적인 성격 5대 유형

일반적으로 사람들의 성격을 대표하는 여러가지 유형, 말하자면 "사람의 성격유형 Big 5"가 있다면 고양이에게도 이런 빅 5가 있다고 한다. 이 전에는 과학자들조차도 동물들의 성격을 대표하는 여러가지 유형이 있다는 사실을 부인 해왔지만 요즘은 문어나 심지어 초파리에게까지도 특징적인 성격을 보이는 유형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고양이의 성격 유형을 아는 것은  고양이 삶의 질을 높이는데 집사들이 기여할 수 있다

하지만 집사들의 관심은 고양이 성격 Big 5일 수 밖에 없다. 다음의 유형들은 호주와 뉴질랜드의 동물행동과학자들이 2802마리의 고양이를 대상으로 52개의 기준을 마련해 집사들에게 설문을 해 연구한 결과를 발표 한 것인데 


고양이의 성격 유형을 아는 것은 개체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보다 안락한 생활과 즐거운 놀이를 할 수 있게 해 한 마디로 고양이 삶의 질을 높이는데 집사들이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대단히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예민하고 신경질적인 고양이는 낯선 동물이나 낯선 사람과의 접촉에 대단히 주의를 기울여야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는 식이다.

고양이의 5가지 성격 유형

[고양이의 5가지 성격 유형]

1. 겁과 의심 많은 성격의 고양이

이런 고양이는 불안감과 두려움 등에서 높은 점수를 보였고 신뢰와 안정감에서는 낮은 점수를 보였다. 낯선 사람이나 동물에게 절대로 쉽게 마음을 열지 않고 몇몇 특정한 대상에게만 마음을 여는 유형이다. 심한 경우에는 늘 신뢰하던 집사라고 해도 한 번 그 신뢰가 깨지면 오래 풀리지 않는 행동양상을 보여 자주 숨어있고 경계하는 모습을 보이는 편이다. - 이런 성격의 고양이는 쉽게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게 때문에 집사의 특별한 배려가 필요하다. 왜 이런 걸 적응 못하니? 식으로 다그쳐서는 안 되고 가능하면 고양이에게 맞춰주는 것이 좋다. - 우리 경철이가 이런 유형으로 보인다.

겁과 의심 많은 성격의 고양이

2. 외향적 성격을 가진 고양이

이런 고양이는 활동성이 높고 호기심이 많으며 적극적이어서 한 번 목표한 것은 반드시 이루고야 마는 성격이다. 이런 고양이는 집사가 하는 일에 일일이 간섭하고 요구사항도 많으며 집안 곳곳을 돌아다니며 거기에 무슨 일이 있는지 다 알아내려 한다. 그러므로 내 고양이가 이런 유형이라고 판단이 되면 다른 고양이보다는 훨씬 집중적으로 에너지를 소비해 스스로 지쳐 골아떨어지도록 놀아주는 것이 좋다 - 이것은 철수 고양이의 경우인데 집사가 그 에너지를 다 감당하지 못해 늘 미안하다.

외향적 성격을 가진 고양이

3. 지배욕이 강한 성격의 고양이

이런 성격은 다른 고양이를 따돌리고 공격 하는 모습을 자주 보인다. 따라서 동족에게 친절하지도 동족을 좋아하지도 않는다. 그러므로 사람을 포함한 낯설은 모든 생물에게 공격성을 보일 수도 있다. 만일 외동 고양이가 이런 성격을 보인다면 둘째 고양이는 생각하지 않는 편이 고양이나 집사의 평화를 위해 좋을 것이다. 평소에는 이런 성격의 고양이인 줄 모르다가도 새로운 동족 또는 사람가족이 생겼을 때 갑자기 성향을 깨닫게 되는 경우가 많다 - 병원에서 만난 이웃 고양이 중에 집사의 친정어머니에게 으르렁 대는 아이도 있었다

지배욕이 강한 성격의 고양이

4. 즉흥적인(변덕스런) 성격의 고양이

한 마디로 감정의 기복이 심한 고양이라 할 수 있다. 이런 고양이의 행동은 예측이 불가능해서 어제는 양치질을 잘 참았다가 오늘은 갑자기 미친듯이 날뛰며 거부하거나 가장 좋은 예로는 조용히 있다가 미친 듯한 우다다를 자주 시전하는 스타일이다. 이런 고양이도 외향적인 고양이와 마찬가지로 충분히 놀아주고 여러가지 다양한 장난감을 가지고 놀게 해주는 것이 좋다.

즉흥적인(변덕스런) 성격의 고양이

5. 다정하고 친절한 성격의 고양이

한 마디로 개냥이라 할 수 있는데 모두에게 친근감을 표시하고 거리를 두지 않으며 행동거지도 대단히 안정적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고양이를 어릴 때 잘못 교육 시키면 ([고양이] - 집사를 사냥하는 랙돌(렉돌) 고양이 - 왜 안 돼?이런 고양이가 될 수 있으므로 어릴 때의 올바른 교육이 중요하다. 가끔은 낯선 사람들에게 하도 들이대 대단히 이상하다는 느낌을 줄 정도로 다정하고 사회성이 뛰어난 고양이들이 이런 부류에 속한다.

ⓒ고양이와 비누바구니 All rights reserve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