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의 울음소리 - 톤에 따라 달라지는 뜻

1. 짧고 조용하지만 반복 되는 냐아~ 정도의 울음소리

이것이 아마 집사들이 일상에서 가장 많이 듣는 집고양이의 울음소리일 것이다. 이것이 뜻하는 것은 무엇인가가 필요하다는 뜻이다. 배가 고프거나 심심하거나 집사의 애정이 필요한 경우에 내는 소리다. 그리고 고양이가 식사 직 후에도 이런 소리를 낸다면 "이것 말고 좀 더 맛있는 것 없어?" 또는 "이제 좀 놀아줘~"하는 뜻이다. - 우리집 경철 고양이는 매우 연약한 목소리로 냐아~ 하고 철수 고양이는 께에~ 한다.

싸울 때도 소리를 내지 않는 고양이 형제[고양이는 대단히 심각한 상태가 아니면 이렇게 가벼운 싸움에는 찍소리도 내지 않는다]

2. 길게 빼는 야아아아오옹~

도와 달라는 소리로 해석하면 된다.  어딘가에 몸이 끼어서 빠져 나오지 못하거나 싫은 일을 억지로 견뎌야 할 때 등 혼자의 힘으로는 도저히 해결할 수 없는 문제에 당면 했을 때([고양이 형제 철수와 경철이] - 2/4 박자로 4마디의 노래를 부른 내 고양이) 내는 소리로 집 고양이에게서는 드물게 듣게 되는데 적극적인 성격을 가진 고양이일 경우에는 안아줘, 쓰다듬어 줘~의 뜻으로 이런 소리를 내기도 한다.

고양이가 갑자기 아주 큰 소리로 계속 울어 댈 때

3. 갑자기 아주 큰 소리로 계속 울어 댈 때

고양이가 통증을 느낀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이것은 부상이나 내부질환을 의심할 수 있다. 그리고 고양이가 게속 울기는 하는데 목소리가 제대로 나오지 않고 쉰듯한 소리가 난다면 이 또한 고양이가 아프다는 것을 의심할 수 있으므로 이 두 경우에는 일단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은 선택이다.


4. 가벼운 스타카토 같은 냐!

이것은 인사하는 것이다 마치 하이~, 안녕~ 하는 것처럼 말이다. 그리고 동시에 집사의 관심을 끌고 싶을 때도 이런 소리를 내기도 한다. 


아래 영상을 2013년에 찍은 밥자리 다툼을 하는 두 암고양이의 싸우는 소리다.

5. 집안을 돌아다니면서 소리를 지르거나 화를 내는 듯 힘을 준 야옹

이 소리는 길지도 않고 짧지도 않고 불규칙한 길이로 반복된다. 스트레스가 쌓였는데 풀 길이 없을 때 이런 소리를 내다가 더러는 우다다를 시작하기도 한다. 스트레스와 불만이 가득할 때 내는 이 소리는 누가 들어도 알아들을 수 있는데 사람이 짜증 났을 때 제법 큰 소리로 "아아 짜증나!"하는 느낌이 들어 '야옹'이 아니라 "냐아잇, 또는 오옹!" 등으로 들린다 - 경철이 너무 얄밉거나 집사가 잘 놀아주지 않을 때 철수가 잘 내는 소리다.

따뜻한 햇빛 아래 잠 든 하얀 고양이

6. 자면서 '냥~'하는 고양이 - 꿈을 꾸는 것일까?

고양이는 눈을 뜨고 의식이 있을 때만 야옹 하는 것이 아니다. 만일 고양이가 자면서 몇 번 정도 야옹~ 한다면 상당히 생동감 있는 꿈을 꾸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럴 때는 꼬리나 발, 수염 등이 같이 움직이거나 바르르 떨기도 하는데 어떤 초보 집사들은 고양이가 자면서 경련을 일으키는 것 같다고 걱정 하지만 질병에 의한 경련과는 확실히 구별 된다.  이런 경우에는 고양이의 혈압과 심장박동이 눈에 띄게 상승하는 것이 관찰 됐다고 학자들은 말한다

아기고양이는 생 후 1주일에서 열흘 사이에 눈을 뜬다

7. 갓태어난 고양이의 야옹

아기고양이는 생 후 1주일에서 열흘 사이에 눈을 뜬다. 하지만 10주 이 전에는 보인다 해도 성묘처럼 모든 것을 다 볼 수 있는 것이 아니어서 어미와 "어디있어, 위험해, 배 고파" 등의 의사소통을 한다. 하지만 성묘가 되면 고양이끼리는 싸울 때 외에는 좀처럼 소리를 내서 의사소통을 하지 않게 된다. 집고양이들이 야옹거리는 것은 사람과는 말로 소통을 하는 것이라는 걸 사람으로부터 배웠기 때문이다.


8. 사람 아기 같은 울음소리를 내면서 묘한 느낌을 주는 야옹

이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듯이 발정기 때 내는 소리이다. 이럴 때는 파트너를 부르기 위해서 끊임없이 돌아다니면서 울음소리 또한 끊임없이 내게 된다.

수다스러운 샤미즈들은  집사와의 소통을 위해 자신만의 언어를 개발할 줄 아는 것으로 유명하다.

9. 개체마다 다른 소리로 집사와 소통을 한다.

고양이는 매우 민감한 동물이기 때문에 자신의 집사와 어떤 소리로 소통을 해야할지 재빨리 알아차린다. 어떤 경우에는 집사가 자신에게 뭔가를 말 하면 내용이나 자신의 기분에 따라 다른 톤으로 대답하기도 한다.


특히 수다스러운 샤미즈들은  집사와의 소통을 위해 자신만의 언어를 개발할 줄 아는 것으로 유명하다.

ⓒ고양이와 비누바구니 All rights reserve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