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에 관한 알쓸신잡

알아두면 쓸 데 있는 고양이에 관한 잡다한 상식들

● 햇빛이거나 전등이거나 상관 없이 밝을수록 고양이 털은 더 많이 빠진다.
● 고양이 한 쌍이 노력하면 7년 만에 420,000마리의 자손을 번식시킬 수 있다.
● 고양이에게 물리면 개에게 물렸을 때보다 염증이 생기기 쉽고 더 오래간다
   하지만 가장 나쁜 건 사람한테 물렸을 때다 - 사람 입에 박테리아가 가장 많기 때문.
● 고양이 코 쿠션의 무늬는 사람 지문처럼 유일해서 두 고양이가 같은 무늬를    가지는 일은 절대로 없다.
● 왜, 쥐 맛이 나는 고양이 캔, 사료는 없을까? - 노력해 봤지만 고양이들이    거부 했다한다.

● 고양이가 뛸 때는 첫걸음을 왼쪽 두 다리로 먼저 뗀다.
   기린과 카멜 이 외의 다른 동물들은 모두 오른 다리로 먼저 뛴다.
● 그루밍을 통해 고양이는 소변만큼 많은 양의 수분을 배출한다
● 고양이 뼈의 수가 사람 뼈 수보다 더 많다.    고양이는 230개, 사람은 206개인데 245개의 뼈를 가진 고양이도 있다한다.
● 고양이도 개처럼 악수하기, 앉기, 구르기, 피아노 치기, 링 통과하기 등    다른 동물들이 하는 걸 모두 할 수 있다, 단지 고양이는 자신이 하고 싶다고    느끼지 않으면 절대로 보여주지 않기 때문에 개보다 머리가 나쁜 게 아니라    개보다 사람 말을 잘 듣지 않을 뿐이다.

● 고양이는 바로 코 밑에 있는 걸 볼 수 없다.    그래서 간혹 정말 맛 있는 걸 못 찾아 먹기도 한다.
● 길고 날씬한 몸을 가진 고양이는 콤팩트한 체형의 고양이보다 방어본능이    더 강하고 더 부지런하다..

● 평균 몸무게가 450g 밖에 안 나가는 Black-footed cat (Felis nigripes)    이라는 아프리카 출신 고양이도 있다.

검은발 고양이

<Jonathan Kriz>


● 고양이는 생후 2주부터 잘 때 꿈을 꾼다고 한다.
● 로마 황제 율리우스 , 헨리 2세, 찰스 4세 그리고 나폴레옹의 공통점이 뭔지 아시는지? -  고양이 공포증 환자Ailurophobie!!!    이 남자들이 고양이만 보면 기절초풍 했다는 게 믿어지는가?
● 믿거나 말거나 - 영국에서는 당신의 결혼식 당일 흰고양이가 문 앞에 서    있으면 영원한 행복을 불러오고, 미국에서는 검은 고양이가 행운의 심볼이다.
● 고양이가 침을 흘릴 때는 치석이 원인일 경우가 많다.. 이럴 때는 병원에 가는 게 좋다..
● 고양이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동시에 정상적인 사람으로 보이기는 '불.가.능'하다.
● 새와 똑같이 고양이도 제 집을 찾아오는 방법이 따로 있다. 생체 시계와, 태양의 위치 그리고 땅의 자기장이 있으면 된다.    그래서 고양이를 멀리에 데려다 놔도 집을 찾아올 수 있다.. 하지만 고양이를 두고 보호자가 이사를 가버리면 그 때는 못 찾는다.
● 옛 이집트에서는 고양이가 죽으면 애도의 표시로 온 가족이 눈썹을 밀었다.
● 고양이가 겁을 먹으면 손으로 이마를 덮고 눈을 가려 준다. 고양이의 머리를 당신의 팔에 파묻 듯 안아줘도 된다.
● 고양이가 코를 고는 것은 당신을 완벽히 신뢰해서 긴장이 완전히 풀렸다는 증거다. 

● 여러 고양이가 함께 살 때 서로 머리를 부비는 장면을 볼 수 있다. 이는 서로 싸우고 싶은 마음이 없다는 걸 확인하는 작업이다. 어린 고양이일수록 흥분상태에서 자주 이런 모습을 보인다.
●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한 아이작 뉴턴이 고양이 문을 발명했다.. 전해지는 이야기에 의하면 고양이들이 내보내 달라, 들여보내 달라 하면서 그의 연구를 방해 해 생각다 못해 문에 구멍을 뚫고 양방향으로 여닫히는 작은 문을 만들어 줬다 전해진다. (이런 문이 우리나라에는 거의 없지만 하우스형 고양이 화장실에는 달려 있다.)

● 고양이 소변은 검은 빛 아래서 반짝인다..
● 고양이의 언어에는 16개의 모음母音이 있다.. 여기서 다시 100개가 넘는 다른 뉘앙스로 의사를 전달 한다..
● 고양이를 쓰다듬으면 사람의 혈압이 내려간다..
● 고양이에게도 주근깨가 생긴다. 심지어는 입술에까지 생길 수 있다.

● 보통 고양이(domestic cat)는 한 시간에 19.375km를 달릴 수 있다.

● 고양이과 동물 중 유일하게 치타cheetah만 발톱을 숨기지 못한다.

발톱을 숨기지 못하는 치이타

<Hy By Wildlife Adventure>


● 카페트의 고양이 소변 자국, 냄새를 없앨 때는 보드카로 그 부분을 적셔주고 수건이나 스펀지 등으로 톡톡 치듯 닦아내면 된다. 물보다 더 깨끗해지고 더 빨리 마른다. 다른 술이나 순수 알콜을 써도 된다..

● 건강한 고양이는 생애의 15%를 깊은 잠으로, 50%를 얕은 잠으로 보낸다. 나머지 35%의 시간 동안 깨어 있는데 대부분 당신이 잠자리에 들었을 때다.

● 고양이도 완전한 어둠 속에서는 아무 것도 볼 수가 없다. 밝은 낮에는 시력이 매우 나쁘고 살짝 어두울 때 시력은 사람보다 더 좋다.

● 고양이는 동물 중에 뇌가 차지하는 비율이 가장 높은 편에 속한다. 사람의 뇌는 몸무게의 2%, 고양이의 뇌는 1%이다..
● 고양이는 30미터 밖에서도 당신(보호자)의 발소리를 알아듣는다.
● 인류의 45%가 귀신이 있다고 믿고 , 다른 10%는 귀신을 봤다고 주장했다. 고양이는 100%가 귀신을 믿고 그 중 100%가 집에서 귀신을 잡으려고 뛰어다닌 경험이 있다한다.

● 고양이가 네 발을 모두 몸 아래에 숨기고 자면 추위가 바로 문 앞에 와 있다.
● 고양이  어디든 자신의 머리 만큼만 틈이 있으면 들어갈 수 있다.
● 고양이에게 독이 되는 생활용품들은: 비듬샴푸, 데오도란트, 가구 광택제, 손톱 에나멜 & 에나멜 지우개(아세톤), 염색약, 변비약, 성냥, 코코넛 버터가 들어간 자외선 차단제, 테레핀유, 구두약 등
● 자신 만의 이름을 가졌던 첫고양이는 이집트의 파라오 투트모세 3세 시대에 -기원전 1479~1425- 살았던 Nedjem'으로 '별'이라는 뜻이다.
● 고양이에게 절대로 아스피린을 주면 안 된다.! 이것이 장출혈과 적혈구 생산 억제 그리고 신장에도 큰 문제를 만든다.
● 우리는 고양이를 '고양이'라 부르고, 프랑스에서는 chat, 독일 - Katze, 이탈리아 - Gatto, 스페인, 포르투갈어 권 - gato, 이스라엘 - Katz, 몰티즈 - Gattus, 스웨덴과 노르웨이 - Katt, 네덜란드 - Kat, 아일랜드 - Kottur, 그리그 - Gata, 힌두 - Katas, 일본 - Neko, 폴란드 - Kot라고 부른다.
● 샴고양이들은 태어날 때 모두 흰색이다. 엄마 자궁 속의 온도가 일정해 그렇다 한다.
● 메인쿤이 유일한 아메리카 대륙 토종 고양이다. 가장 작은 종인 Singapura보다 보통 4~5배 더 크다.

아메리카 토종 고양이 메인쿤

<Barry Wom>


●고양이 치아는 30, 개(Dog)는 42개를 갖고 있다.
●고양이는 일 년에 대략 제 몸무게에 20배 정도 되는 먹이를 섭취한다.
●고양이는 제 키보다 5~7배 더 높이 뛸 수 있다.

●고양이는 눈 속에 눈꺼풀이 하나 더 있다.

●고양이가 이 눈꺼풀을 자주 닫으면 아프다는 증거다..
●고양이 뇌는 개의 뇌보다 사람과 더 비슷하다.
●고양이가 더 이상 숨을 쉬지 않는 응급 상황에 "생명의 키스"를 시행할 수 있다. 그러나 고양이의 입은 넓게 찢어져 있어 사람처럼 할 수는 없다.   고양이의 입을 손으로 단단히 닫아서 잡고 코에다 숨을 불어넣는다. 3초 불고 2초 쉬는 간격으로 하면 된다. 그러나 그 전에 입 속의 이물질은 반드시 없애야 한다.
●고양이 턱은 옆으로 움직일 수 없다..
●고양이 뼈 중 거의 10%는 꼬리에 있다, 이는 균형을 잡는데 매우 중요하다..
●샴고양이에게 사팔눈이 많은 이유는 보통은 한 쌍의 눈이 협력하여 하나의 그림을 만들어 내지만 샴 고양이는 두 눈이 각각 하나의 상을 만들어 두 개의 그림으로 보이는 경우가 많아 하나의 그림만 보기 위해서는 눈을 모을 수 밖에 없다.

●고양이는 사람보다 5배 많은 30개의 척추관절을 갖고 있다..
●작곡가 생상은 고양이 애호가로 이미 유명하고 리스트와 스카르랏티도 고양이 푸가를 만들었을 만큼 대단한 고양이 애호가였다.. 그런데 스트라빈스키는 고양이를 위한 자장가까지 작곡 했다.
●기네스북에 등재 돼 있는 가장 오래 산 고양이는 Granpa라는 이름으로 34 년 2 달 4 시간을 살고   1998년 4월 1일에 무지개 다리를 건넜다. 2번 째로는 영국의 Tabby로 34 년 하루를 살았다.

ⓒ고양이와 비누바구니 All rights reserve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