넘버락 항상켜기와 최대 절전모드 사용으로 더 빠른 부팅

나는 오른손을 즐겨 쓰는 사람이 아닌데다 마우스를 놓고 숫자 입력하는 일이 번거로워 예전에는 키보드 오른쪽에 있는 숫자패드는 즐겨 쓰지 않는 편이었다. 

넘버락(num_lock) 키

그런데 고양이 형제들이 컴퓨팅 중에 고로롱 대면서 치대기 시작하면 왼손은 반드시 쓰다듬는데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숫자를 입력할 때 (주로 사진을 리사이징 할 때) 마우스를 놓고 오른손을 쓸 수 밖에 없는데 쓸 때마다 넘버락(num_lock)을 눌러서 깨워줘야 하니 여간 번거로운 게 아니어서 최근에 아예 늘 켜져 있도록 설정을 했다.

작업 표시줄의 돋보기창을 열어 'regedit'를 입력, 기왕이면 '권리자 권한으로 실행' 한다

1. 작업 표시줄의 돋보기창을 열어 'regedit'를 입력, 기왕이면 '권리자 권한으로 실행' 한다.

맨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이 'KEY_CURRENT_USER - Control Panel - Keyboard'의 값

2. 맨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이 'KEY_CURRENT_USER - Control Panel - Keyboard'의 값이다

오른쪽 창에서 InitialKeyboardIndicators 값을 확인한다

3. 오른쪽 창에서 InitialKeyboardIndicators 값을 확인한다.

어떤 사람은 처음부터 이 값이 2로 설정 돼 있기도 하지만 내 경우에는 0으로 돼 있다. 이것을 더블클릭해서 작은 창이 열리면 값을 2로 바꿔주고 확인을 누른다.

두 번째로 확인해야 할 값이 있다. 먼저 HKEY_USERS를 찾아 확장 시킨다

4. 이제 두 번째로 확인해야 할 값이 있다. 먼저  HKEY_USERS를 찾아 확장 시킨다

'.DEFAULT - Control Panel - KeyBoard'의 순서로 찾아가서

5 '.DEFAULT - Control Panel - KeyBoard'의 순서로 찾아가서 

오른쪽 창의InitialKeyboardIndicators 값을 확인

6. 맨 처음과 마찬가지로 오른쪽 창의InitialKeyboardIndicators 값을 확인하면 대부분 위 그림처럼 10 자리 가량의 숫자가 적혀 있을 것이다. 이것도 더블클릭으로 열어 값을 '2'로 변경한 다음 확인을 눌러준다.

 

이렇게 해도 넘버락이 늘 켜지지 않는 사람들이 만일 있다면 전원옵션을 한 번 확인 하는 것이 좋다.

돋보기 창에서

7. 역시 돋보기 창에서 "시스템"을 검색, 실행 시킨다.

창 왼쪽에서 '전원 및 절전'을 눌러 창이 바뀌면

8. 창 왼쪽에서 '전원 및 절전'을 눌러 창이 바뀌면

창 맨 오른쪽에 보면 '전원 단추 작동 설정'이라는 항목이 작게 있다. 이것을 누른다.

9. 중간에 있는 것은 필요 없고 창 맨 오른쪽에 보면 '전원 단추 작동 설정'이라는 항목이 작게 있다. 이것을 누른다.

다시 '추가 전원 설정'으로 간다

10. 다시 '추가 전원 설정'으로 간다

11. "현재 사용할 수 없는 설정 변경"이라는 작은 항목이 있다 - 그걸 누른다.

'빠른 시작 켜기(권장)'에 체크 한다

12. 위 그림과 같은 창이 뜨면 '빠른 시작 켜기(권장)'에 체크 한다. 이렇게 하면 넘버락 키는 항상 활성화 돼 있을 것이다.

그리고 아주 중요한 것, [최대 절전 모드]

 

위 그림을 다시 보면 나는 "최대절전 모드"에도 체크를 해 놓았다. 이 모드는 하드의 공간을 꽤 잡아먹어서 공간이 모자라는 분들은 해제 하기도 하는데 알고 보면 이 모드에서 절전 기능보다 더 유용한 것이 "엄청 빨라지는 부팅"이다.

 

이 전에도 관련 글을 쓴 적이 있는데  ([사람] - 윈10의 빠른시작과 최대 절전모드 활용하기 외 에러 개선하는 법 - 부팅속도 느릴 때 가장 도움이 되는 방법) 최대 절전 모드를 쓰지 않았을 때 웹브라우저의 그림들이 정상적으로 뜨기까지 24초가 걸렸는데 최대 절전 모드를 설정한 후로는 15초가 걸려 1/3 이상의 부팅 시간이 단축 된다. 

 

그리고 잘 언급 되지 않는 부분은 빠른시작 켜기는 최대 절전 모드의 사용 없이는 별반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그래서 나는 C드라이브에는 운영체제 외의 것을 전혀 저장하지 않기 때문에 최대 절전 모드를 참 잘 쓰고 있다 - 이 모든 것은 다른 사람의 정보를 얻지 않고 직접 모든 설정을 시험, 경험 하면서 알게 된 것이다.

ⓒ고양이와 비누바구니 All rights reserve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