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미 고양이가 새끼에게 가르치는 것들

아기 고양이는 어미로부터 무엇을 배울까?

우리나라에서는 아기 고양이가 태어나 2달을 미처 채우기도 전에 각 가정을 찾아 분양 되는 것이 분양자나 입양자도 당연시 여기는 관행이 이미 굳어진 것으로 보인다. 며칠 전 품종 고양이를 아주 큰 돈 주고 입양 했다는 분의 블로그를 우연히 방문하게 됐는데 그 분 또한 7주인가 8주 정도 된 아이를 소위 브리더라 불리우는 분에게서 데려온 것이 기록 돼 있었다. 마음에 드는 품종은 알아보시지만 고양이를 언제 데려와야 가장 안정적이고 행복한 반려생활을 할 수 있는지 모르고 계시는 것 같아(브리더라는 그 분까지) 내 일은 아니지만 어쩐지 마음이 편치 않아 비슷한 이야기를 몇 번 했던 기억이 있지만 다시 한 번 이에 대해 쓰고 싶어졌다.

어미 고양이가 새끼에게 가르치는 것들

고양이나 강아지는 "완모" 후에 데려오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전문가들은 힘주어 말 한다

고양이는 3달 (12주 ~14주 사이, 댕댕이는 어미가 수유를 거부 할 때가 가장 좋은 분,입양 시기이다). 전문가들이 이렇게 강조하는 것은 순전히 완모를 통한 건강상의 이유 뿐만이 아니라 사람 아기가 태어나 부모의 행동을 따라하다가 후에는 가르침대로 자라 사람다운 행동을 하듯이 고양이의 세계에도 어미가 아니면 가르칠 수 없는 고양이만이 할 수 있는 교육이 있기 때문이다.

아기 고양이는 어미로부터 무엇을 배울까?

물론 대부분의 고양이적인 행동은 유전자에 새겨져 태어나는 것이 분명하지만 태어난 후에 고양이로서 배워야 할 것들이 있는데 이것은 대부분 어미 고양이의 행동을 보고 따라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물론 어미를 잃은 경우에는 사람이 가르칠 수 있지만 어미가 직접 가르치는 것보다 훨씬 더 시간이 오래 걸리고 생각 이상의 인내심과 일관성이 필요한 과정이 된다.

고양이에게 가장 중요한 배움의 단계는 사회화 단계

새끼 고양이의 사회화

고양이에게 가장 중요한 배움의 단계는(댕댕이도 마찬가지) 사회화 단계인데 이것은 대개 태어난 4주  경부터 시작 돼 12주가 지나면 거의 마무리가 된다. 이 기간 동안 아기 고양이는 주변 환경을 충분히 탐구, 탐험 함으로써 호기심을 해결 하고 어미와 형제자매들을  학습대상으로 삼아 어엿한 고양이로서 자격을 모두 갖추게 돼 혼자만의 생활을 찾아 떠날 수 있게 된다.


고양이들에게 영역을 지키는 것과 사냥을 하러 나서는 본능은 타고난 것이지만 영역을 지키는 방법과 사냥에 성공하는 방법은 어미에게서 배우고 연습은 형제자매들을 대상으로 하게 되며 이 시기에 가장 중요한 "언어"를 습득하게 되는 것이다.

사냥에 성공하는 방법은 어미에게서 배우고 연습은 형제자매들을 대상으로 하게 되는 아기 고양이

행동적 한계의 설정

그리고 현실적으로 화장실을 사용하는 방법과 점프 하는 법 또는 캣타워에 기어 오르는 법 등을 배우는 것은 말 할 것도 없고 고양이가 하면 안 되는 용감하지만 위험한 행동이나 자칫 위험해질 수 있는 호기심 등에 브레이크를 걸고 한계를 설정 해주는 역할도 어미 고양이가 하기 때문이다.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이것은 후에 고양이의 행동장애를(이식증, 지나친 공격성, 한계를 모르는 장난, 분리불안, 우울증) 예방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 행동장애를 보이는 절대다수의 고양이가 어미 없이 자랐거나 너무 일찍 분양 당했다는 통계도 있을 만큼 중요하다.

위험한 행동이나 자칫 위험해질 수 있는 호기심 등에 브레이크를 걸고 한계를 설정 해주는 역할도 어미 고양이가 한다

이렇게 어린 시절을 어미와 함께 안정적으로 잘 보낸 고양이들은 예를 들면 진공 청소기 같은 일상적인 소음에 지나친 두려움을 느끼지 않게 되며  낯선 사람이나 다른 동물과 사귀는 데에도 큰 어려움이 없는 성격으로 성장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그러므로 고양이가 이유식을 시작하게 되면 곧장 데려오거나 보내도 아무 문제가 없다는 생각은(대개는 이 꼬물거리는 예쁜 모습을 하루라도 더 즐기고 싶어 하루라도 더 일찍 데려오는 것이다) 아기 고양이 뿐만 아니라 입양자의 편안한 반려 생활을 위해서도 절대 바람직하지 않은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고양이와 비누바구니 All rights reserved.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

  • 루루젠
    2020.07.19 18:17

    그루밍도 배워야하구요. 노는데 어느정도로 물어야하나이런 힘조절도. 화장실 제대로 쓰는 방법도 배워야해요. 배울 기회가 없던 애들은 저런게 다 어설퍼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