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격투기- 오늘 해설에는 집사가 수고 하시겠습니다

여여한 아침이었다. 일이 시작 된 것은 집사는 물걸레질을 하다가 잠시 뭔가를 하려고 책상 앞에 앉아있을 때였다.

각자의 바구니에서 졸고 있는 고양이 형제

경철 고양이, 아침부터 정수리에 솜방망이 한 대 맞고 최애 바구니에서 차선의 바구니로 쫓겨나 몹시 심기가 불편한 일이 있었는데다

형 고양이의 밥을 넘보는 동생 고양이

언제나처럼 제 형 밥을 넘보다가 집사에게 "네 밥 저어기 남았잖아" 해서 다시 제 밥자리로 쫓겨나는 수모까지 당했으니

기분 안 좋은 하얀 고양이

입장 바꿔 생각해도 기분이 좋지는 않았겠지만

형고양이에게 덤비려는 동생 고양이

그저께와 마찬가지로 집사 일감에 들러붙으러 가는 철수 고양이에게 경철 고양이가 느닷없이 덮치는 모습이 포착 됐다. - 이 장면은 덮치고 난 후 철수가 다시 일어났을 때부터다.

철수 고양이에게 경철 고양이가 느닷없이 덮치는 모습이 포착

졸지에 완전 덮침을 당한 철수 고양이 "이 시키가~?" 하는 눈으로 제 동생을 노려보고 경철 고양이는 그 눈빛에 쫄아서 귀도 고개도 한껏 뒤로 당겨지는데 여차하면 공격하려고 와중에도 한 손을 들고 있다. 

내 말을 알아듣는 건 철수 고양이 뿐이니 철수가 참고 자리를 피하는 모습이다.

이럴 때는 집사가 문제다. 늘 사람 아이들한테 하듯이 "야아들이 또 와 이카노?" - 내 말을 알아듣는 건 철수 뿐이니 철수가 참고 자리를 피하는 모습이다.

고양이는 당황 했을 때 귀를 긁는다

그렇게 서로 방향을 엇갈려 철수는 집사가 던져놓은 물걸레 쪽으로 와 가렵지도 않은 귀를 긁는다 - 고양이는 당황 했을 때 귀를 긁는다. 사람이 멋적을 때 머리를 긁는 것과 같은 모습으로 싸울 의사가 없다는 뜻이기도 하다.

경철 고양이는 저쪽으로 가 스크래칭을 한다

경철 고양이는 저쪽으로 가 스크래칭을 한다. 스크래칭은 그만 하자는 뜻이 아니다.

철수는 여전히 귀를 긁고 있는데 경철 고양이의 눈빛이 변한다

철수는 여전히 귀를 긁고 있는데 저 눈빛 봐라~ 상대가 방심한 사이 다시 한 번 비열한 공격을 할 모양이다.

철수 고양이의 재빠른 방어

하지만 철수의 재빠른 "너 또 뭐야?!"라는 눈빛 대응으로 멈칫.

고양이들은 싸움을 시작하기 전에 꼭 이런 모습으로 빙글빙글 돈다

이제 전쟁이 시작 될 모양이다. 고양이들은 싸움을 시작하기 전에 꼭 이런 모습으로 빙글빙글 돈다.

철수 고양이가 한 발을 먼저 내 딛으니 잠시 멈칫 했다가

그러다 철수가 한 발을 먼저 내 딛으니 잠시 멈칫 했다가

무엇이 경철 고양이를 심기일전하게 했을까 밀리지 다시 한 번 선제 공격

무엇이 경철 고양이를 심기일전하게 했을까 밀리지 다시 한 번 선제 공격을 해보지만 철수 고양이가 재빨리 몸을 뒤로 빼는 바람에 공격에 실패,

화 난 표정의 형 고양이

철수 - "내 이제 더는 못 참는다아~?"

경철 - "그래, 덤벼라, 덤벼"

순식간에 철수 고양이가 또 깔리고 말았다

순식간에 철수가 또 깔리고 말았다. 이런 기술은 '안다리 걸기"쯤 되나?

형을 공격한 하얀 고양이

한 판 자빠뜨렸으면 항복을 받아내야지, 쫄보 같은 하얀 고양이 금새 풀어주고는

순식간에 당한 철수 고양이는 넋이 나간 자세다

자리를 피하며 "까불지 마라이?" 눈빛을 던진다. 다시 순식간에 당한 철수는 넋이 나간 자세다.

다시 철수 고양이가 싸우기 싫다는 사인을 보내니

그리고 다시 철수가 싸우기 싫다는 사인을 보내니

이 아이들 8년 7개월 생애 중 아기 때 사냥놀이를 하며 서로 물고 뜯고 쫓고 쫓기고 하던 시절을 제외하면 경철이 먼저 공격을 하고 철수가 자빠지고 하는 건 내 기억으로는 처음 있는 일

이 냥아치, 아랑곳 없다. 한 번 자빠뜨려 보니 재미가 들린 모양인지 다시 한 번 공격 자세로 들어가는데 이 무렵부터 해설하는 집사 속은 타들어간다. 왜냐하면 이것이 좀체 벌어지지 않던 상황이기 때문인데 이 아이들 8년 7개월 생애 중 아기 때 사냥놀이를 하며 서로 물고 뜯고 쫓고 쫓기고 하던 시절을 제외하면 경철이 먼저 공격을 하고 철수가 자빠지고 하는 건 내 기억으로는 처음 있는 일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웬 조바심? 하시겠지만 고양이는 상대가 약할 때 또는 아플 때 공격을 한다. 이런 기회를 노려 약자를 도태 시키는 동물들의 본능이다. 그래서 고양이들끼리의 행동도 집사는 유심히 살펴야 하는데 혹시 철수가 아픈건가, 하는 의심이 들었기 때문이다.


다른 한 편으로는 경철이 오래 앓아왔던 귓병에서 벗어나 기운을 차려 기상이 드높아진 탓일까, 후자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사진은 찍고 있지만 마음이 타들어가고 있는데

철수 고양이가 귀 긁던 동작을 멈추고 경철 고양이의 앞을 막아선다

다행히 철수 고양이가 귀 긁던 동작을 멈추고 경철 고양이의 앞을 막아선다. 다행이라니, 집사가 돼갖고 아이들이 싸우는데!!! 


그런데 진심 다행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철수가 계속 귀만 긁고 그렇게 싸움이 끝났다면 틀림없이 철수에게 모종의 문제가 생긴 것이라 병원에 가봐야 할 각이기 때문에.

경철 고양이의 눈빛도 절대 만만치 않다

철수 - "야, 너 잠깐만! 이 자슥이 보자보자 하니까 정말 보이네?!"

경철 - "왜 또 한 번 디져볼래?"

경철 고양이의 눈빛도 절대 만만치 않다. 집사는 속으로 빈다, 철수야 다시 귀 긁으면서 용서 해주면 안 돼~

가려는 동생 고양이를 막아서는 형 고양이

경철 - "마이했다 아이가, 비켜라~" 한 발 내 디디니

철수 - "오데를 갈라고?" 한 발 더 정면으로 막아선다

경철 고양이 표정만 봐도 철수 고양이의 눈빛이 보인다

경철 고양이 표정만 봐도 철수 고양이의 눈빛이 보인다 - 경철 고양이 완전 쫄았다. 유능한 싸움꾼은 상대의 기가 꺾였을 때의 절묘한 타이밍을 놓치지 않는 법, 

철수 고양이 순식간에 뒤집기 기술 들어갔다

철수 고양이, 순식간에 뒤집기 기술 들어갔다. - 고양이들은 이러면서도 찍!소리 하나 내지 않는다. 신기하지 않은가? (옆집에 새로 이사 온 강아지는 새벽 댓바람부터 짖어대 요즘 슬슬 짜증이 나는데)

구사일생 빠져나온 경철 고양이에게 여전한 대장인 고양이 철수 :

구사일생 빠져나온 경철 고양이에게 여전한 대장인 고양이 철수 : "오델 가는거야, 일루 와!" 손짓을 한다.

하얀 고양이가 단 한 장면만에 사라진 것은 셔터보다 더 빠르게 침대 아래로 토꼈기 때문이다

하얀 고양이가 단 한 장면만에 사라진 것은 셔터보다 더 빠르게 침대 아래로 토꼈기 때문이다. 철수 참 무던하다. 동생을 달아나게 내버려 두고 뒤도 돌아보지 않는다 (대장답다)

침대 아래에 반만 몸을 숨긴 하얀 고양이

침대 아래에 몸을 반만 숨긴 하얀 고양이, 표정은 영 불편해 보인다. 혹시 제가 무슨 생각으로 그런 도발을 했는지 스스로도 놀라고 있는 것일까? 그래도 셋 중에 제일 많이 놀라고 마음이 불편한 건 집사일거다. 이런 변화, 절대 좋은 신호가 아니므로 - 단, 경철 고양이가 그 동안 아프다가 컨디션이 회복 돼 기가 살았다면 이야기가 다르지만 어쨌든 집사는 신경을 곤두세우고 살펴야 할 일이 하나 더 생긴 셈이다.

대장 고양이, 그 자리에 그대로 철푸덕 누워 싸움의 흔적을 이윽히 들여다본다

대장 고양이, 그 자리에 그대로 철푸덕 누워 저희들 싸움의 흔적을 이윽히 들여다본다. 아무리 싸움이 나도 검은 털이 흰털보다 더 많은 건 이번이 처음이라 제 눈에도 볼 만할거다. 그 동안 철수가 힘으로는 경철을 지배하는 구도였으니 집사는 이것이 변하지 않기를 바란다. (이유는 위에서 충분히 설명했다) 


그렇다고 경철이 손해 보는 건 하나도 없다, 밥 뺏아 먹는 건 언제나 경철이니까. 철수는 단 한 번도 경철이 밥 먹는 걸 뺏거나 건드린 적이 없으니 이 힘의 균형이 무너지지 않고 이대로 가길 바랄 뿐이다. - 이상 "고양이 격투기" 녹화중계를 마치겠습니다.

ⓒ고양이와 비누바구니 All rights reserve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