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품종 - 스핑크스 고양이

스핑크스 고양이 - 미리 알고 계세요】 여러 동물 보호단체에서 스핑크스의 사육을 이미 파행으로 선언하고 있고

특히 독일에서는 동물보호법상(§ 11 b) 스핑크스 고양이의 사육, 교배를 전면적으로 금지하고 있다. 잦은 근친교배로 인한 유전병 등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그 중 가장 큰 것은 인간의 욕심으로 털을 없애다 없애다 결국에는 이들에게는 레이더격인 콧수염 조차도 없어진 채 태어나는 개체가 점점 더 늘어나기 때문에 이들이 장애와 불편을 겪으며 일생을 살아야 하는 비극과 그런 개체의 증가를 막기 위함이다 .

스핑크스 고양이 아기

스핑크스 고양이

사람들은 흔히 털 없는 고양이로 알고 있지만 정말로 털이 하나도 없는 고양이는 아니다.정말 털이 하나도 없는 고양이는 스핑크스의 아종인 하와이 원산의 Kohona 고양이다.

여기서 잠시 스핑크스의 아종亞種 에 대해 알아보면:
*코호나(Kohona) - 매우 장난 스럽다. 훈련이 가능하다.


*돈 스핑크스(Don Sphynx) - 반드시 정기적이 목욕이 필요한 품종이다. 귀와 발톱 손질에 특별히 신경 써야 한다.


*피터발트(Perterbald) - 아이들과 잘 어울려 노는 고양이지만 독일에서는 이 고양이의 사육을 법적으로 금지했다.


*캐나디언 스핑크스(Canadian Sphynx)  - 사람처럼 이불 덮고 자는 것을 좋아한다.


*짧은 다리 밤비노 고양이(Bambino Cat) - 2005년에 처음 등록된 종으로 스핑크스의 계의 닥스훈트로 통한다. 매우 근육질적이며 또한 매우 인간 친화적이다.

짧은 다리 밤비노 고양이


*우크라이나 레브코이(Ukrainian Levkoy) - 늘어진 두 귀가 특징으로 고양이 알레르기를 전파하지않으며 매우 장난스러운 품종이다.  - 그러나 고양이 알레르기의 대부분은 털로 전파되는 것이 아니므로 이 주장이 100% 타당하지는 않다, 다만 전파율이 비교적 낮을 뿐이다.


*엘프캣(Elf Cat) - 스핑크스와 아메리칸 컬을 교배한 가장 최근에(2009) 개발된 품종이다.
힘이 넘치고 마법같은 매력을 지녔다.

스핑크스 고양이의 특징

· 크기 : 중간
· 몸무게 : 여아 3,5 - 7 kg; 남아 3,5 - 7 kg
· 털길이 : 극단모 -
· 털색상 : 모든 색
· 눈동자 색상 : 모든 색
· 시조국가 : 캐나다
· 활동성 : 중간
· 소리 : 조용함
· 관리 난이도 : 낮음

스핑크스 고양이의 외모

고양이 품종 - 스핑크스 고양이

·스핑크스 고양이는 중간 크기의 근육질로 땅딸막하지만 절대로 뚱뚱하지 않은 엘레강스한 몸매를 가지고 있다. 다리 길이는 몸통 길이와의 비율로 보면 중간 정도이며 역시 뒷다리가 더 길다. 꼬리는 가늘지만 몸통 쪽에서 굵게 시작해 끝으로 가면서 가늘어진다.


·광대뼈가 발달해있고 강한 턱을 가지고 있다.


·귀는 상당히 크고 열린 형태이다.


·눈은 중간 정도의 크기로 레몬 형태를 띈다,


·눈동자 색은 대개 피부 색과 유사하고 눈동자, 털 모두 나타나는 색상에는 제한이 없다. 육안으로는 털이 하나도 없어 보이지만 만져보면 스웨이드의 느낌을 주는 가벼운 솜털이 있다. 털 없는 고양이 종들은 다행히 피부가 대단히 두꺼워서 거의 모든 곤층이나 기생충 등을 방어할 수 있다.

스핑크스 고양이의 성격

이들의 성격은 매우 다감하고 친절한 편으로 보호자를 거의 신처럼 따르므로 때로는 귀찮을 정도라고 한다. 매우 활발하고 장난스러워서 때로는 통제가 어려울 때도 있지만 가벼운 교육 정도는 받을 수 있는 영리한 품종이다. 특히 스킨쉽을 좋아하는 종으로 무릎 고양이가 많다. 대단히 사회성이 좋은 고양이로서 동족이 많은 걸 좋아하며 절대로 혼자 길러서는 안 되는 성격이라고 알려져 있다.

스핑크스 고양이의 양육과 관리

털이 빈약한 품종이므로 바깥 활동에는 적당치 않으며 언제나 따뜻하게 관리해야 한다. 그리고 여름에는 일광욕을 특히 즐기는데 이때도 일광화상을 주의 해야만 하므로 선크림을 발라주거나 세심한 보호관찰 아래에 두어야만 한다.


다른 고양이 품종들과 달리 이들은 반드시 정기적인 목욕을 해야하며 다행히 목욕 하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 그리고 일반 고양이들보다 체온 유지를 위해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므로 양질의 음식을 많이 먹여야 한다.

스핑크스 고양이의 질병 감수성

털이 없는 스핑크스는 그로 인해 근본적으로 강건한 체질이 아니므로 여러모로 주의 깊은 보살핌을 받아야 한다. 잦은 근친교배로 인 한 유전병에 대한 모험도 없다고 볼 수 없으므로 또 한 주의 기울여야 한다. 당연한 일로, 다른 품종의 고양이들이 앓을 수 있는 모든 질병에 시달릴 수 있지만 특히 상부 기도감염과 위장과 장의 세균감염 등에 취약하다.

스핑크스 고양이의 기원과 역사

이 털 없는 우주인 같은 고양이는 이미 아즈텍 문명 수 백 년 이전부터 존재하고 있었다는 학술적인 증명이 1902년, 역시 아즈텍 문명의 발상지인 멕시코에서 있었으나 스핑크스라는 이름으로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1966년 북캐나다에서 한 집 고양이가
돌연변이로 태어난 것이 계기가 되었고 많은 고양이 사육자들의 관심으로 1971년 CFA (Cat Fanciers Association)로부터 새로운 품종으로 인정을 받았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