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참치캔과 비타민

거의 모든 고양이들이 참치캔이라면 자다가도 벌떡 일어난다.

별나다고 욕을 먹을 일일지도 모르지만 아이들이 가다랑어를 지나치게 좋아하는 병 때문에 등푸른 생선의 섭취로 인해 파괴된다는 비타민B등 영양소의 손실을 방지할 방법은 없나 찾아본 적이 있었다. 그런 걸 안 주면 제일 좋겠지만 아이들이 이렇게나 목을 매고 좋아하는 걸, 저것들이 무슨 낙으로 사는데, 이런 생각 때문에 딱 끊지도 못했던  것도 사실.

가다랑어와 고양이

가다랑어 (Skipjack Tuna / 가쓰오) 

복부에는 녹청색 줄이 있고 몸길이는 평균 80cm, 무게는 2~10kg이다. 가쓰오부시의 원재료이기도 하며, 우리가 먹는 통조림참치의 대부분이 가다랑어로 만들어진다. 여름에는 가다랑어, 겨울에는 참다랑어란 말처럼 초여름부터 여름이 끝날 무렵까지 맛이 좋다. 붉은색이 전혀 없고 연한 담백색이어서 초밥이나 횟감용으로 거의 쓰이지 않는다.

참치 간식을 좋아하는 고양이들

<특정 브랜의 가다랑어 간식만 꺼내면 자다가도 벌떡 일어날 지경이었다>

가다랑어 간식을 잘 먹는 고양이들

<다 먹고도 빈 손바닥을 핥아야 속이 시원하신 똥괭이님들>

고양이 참치 캔

대부분의 고양이들이 참치캔에 열광적인 반응을 보이지만 조심해야 하는 이유는, 참치가 고양이에게 독성이 있어서 자주 먹게 되면 참치 이 외의 다른 음식은 먹으려 하지 않아 장기적으로 봤을 때 이런 편식이 건강에 심각한 악영향을 주게 되기 때문이며

참치가 나쁜 또 다른 중대한 이유는

참치에 들어있는 티아미나아제 - 티아민을 분해하는 효소-가 고양이 몸에 있는 비타민B1을 파괴해 털이 윤기를 잃고 피부에 비듬이 생기기 시작하다가 더 진행이 되면 운동장애가 오고 심한 통증을 호소하기도 하는 등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게된다. 체내에 저장 되거나 합성 되지 않는 수용성 비타민인 C, B, H(비오틴 - 비타민 B 복합체의 일종) 등은 불포화 지방산의 함유량이 높은 등푸른 생선이나 기름에 잰 참치 등에 함유된 티아미나아제에 의해 모두 파괴되어 버리고 결핍증은 수 주 내로 그 증상이 나타난다.


그러므로 티아미나아제를 많이 함유한 참치, 등푸른 생선 등을 먹일 때는 그 양이 지나치지 않도록

상당한 주의를 기울여야만 한다. 또한 물고기는 이미 오래 전부터 중금속 등 각종 물질에 오며되어 있어 자연, 환경 친화적인 식품으로 볼 수 없으므로 반려동물의 식단에서 완전히 제외 시키거나 제한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B가 많은 식품으로는 간, 살고기, 효모 등이 있다.

하얀 고양이와 참치

<어렸던 시절의 장면으로 요즘은 기분이 나쁘거나 밥맛이 없을 때 외에는 주지 않는다>

참치 대신 추천할 만한 고양이 간식

말린 또는 고품질의 단백질을 다량 함유한 건사료, 생고기 등이 고양이 치아 건강에 도움을 주며 영양가도 높다

결론

물론 약간의 불량간식도 가끔은 줄 수 있지만 건강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 계속 주의를 기울이는 편이 좋다는 생각이 든다.

얼룩 고양이 와 참치

<사팔뜨기 만들어 가며 홀릭>

고양이의 비타민

사람과 고양이의 차이

고양이는 비타민 C를 간에서 생성하므로 음식을 통해 따로 섭취할 필요가 없다. 카로틴 - 프로비타민A - 는 사람의 경우 원료를 녹황색 채소를 통해 섭취하여 장점막에서 비타민 A로 전환시키지만 고양이는 채소가 아닌 동물성 식품으로 섭취해야 이 성분을 유효화 할 수 있다.

과하면 독이 된다 - 지용성 비타민

비타민은 신체의 기능에 무시할 수 없는 큰 역할을 담당하지만 그 양이 지나치면 역시 독이 된다. 특히 지용성비타민의 부족함이나 지나침은 신체에 손상을 초래할 수도 있어 유의해야 한다. 일반적인 주식캔은 대체로 일일 필요량을 적절히 배합해 판매하고 있으므로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별도로 비타민을 보충해 줄 필요가 없다.


지용성 비타민군에 속하는 A, D, E 등은 피부, 눈 그리고 점막의 건강에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지만 그 양이 지나칠 때 소변 등에 간단히 녹아 배출되는 것이 아니라 간과 신장 등에 저장 되므로 그에 따른 건강상의 부작용이 나타난다. 특히 소의 생간은 비타민 A 폭탄이므로 주의 해야한다. 반대로 고양이에게 비타민A가 부족하면 피부 이상, 불임, 시력 문제를 불러온다.

고양이 스스로 합성할 수 있는 비타민 D

건강한 뼈와 치아에 필수적인 물질이지만 결핍현상은 거의 일어나지 않는데 그 이유는 고양이가 태양 빛을 받으며 스스로 합성 해내기 때문이다. 이 물질의 과잉은 신장과 혈관벽의 석회화로 이어질 수 있다. 비타민D가 풍부한 음식은 간, 간유 그리고 생선 등이다.

비타민E

세포보호와 항산화 효과를 지닌 비타민E는 곡물과 견과류에는 풍부히 들어있지만 동물성 식품에는 그리 많지 않다. 고양이가 비타민E를 섭취할 수 있는 식품으로는 대부분의 육류, 달걀노른자 등이다.

ⓒ고양이와 비누바구니 All rights reserve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