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10 디펜더로 랜섬웨어 방지하기

요즘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2~3년 전 한 동안 랜섬웨어 때문에 수 많은 컴퓨터 사용자들이 황당한 지경에 처한 일이 대단히 많아 뉴스로도 자주 보도 되곤 했다. 그 시절에도 윈도즈 디펜더 기능이나  Microsoft Security Essentials(윈7의 경우)만 잘 이용 했어도 그런 일은 겪지 않아도 됐을텐데 어찌 그리 수 많은 사람들이 당했는지 나로서는 이해가 어렵지만 어쨌든 아직도 윈10의 디펜더 기능을 신뢰하지 않고 또는 무겁다는 이유로 (왜 무거운지 그리고 해결하는 방법은 어떤 것인지 나중에 다른 글로 설명 할 기회가 있을 것이다) 꺼 놓는 분들이 많은데 백신으로서 이 만한 기능이 있는 것은 잘 없기 때문에 꼭 사용 하시라고 권장하고 싶다. 

더구나 윈10의 디펜더에는 랜섬웨어 방지 기능이 따로 있으니 이 기능을 켜고 보호할 폴더 설정과 이 폴더를 건드릴 수 있는 앱을 지정 하는 법을 설명 한다.

[윈10 디펜더 - 랜섬웨어 방지 기능 켜기]

1. 윈도즈 디펜더로 찾아가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나는 작업표시줄의 돋보기 검색창 이용을 권장하는 사람이라 (나는 나 같은 장노년층이 이 글을 읽는다고 생각 하므로 단축키  윈 로고키+i 등의 설명은 가능하면 배제한다)


아무튼 돋보기 검색창에 '보안'이라고만 적어도 위로 여러가지 메뉴가 뜨는데 왼쪽 위에서 "Windows 보안" 선택한다.

보안 창이 열리면

2. 보안 창이 열리면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를 선택,

랜섬웨어 방지 관리

3. 이 창 오른쪽 메뉴 중에서 아랫쪽에 있는 "랜섬웨어 방지 관리"를 찾아서 연다.

랜섬웨어 방지 기능을

4. 일단 랜섬웨어 방지 기능을 "켬"으로 바꾼 다음 "보호 된 폴더"를 눌러

랜섬웨어로부터 보호하고 싶은 폴더가 있으면 위의

5. 랜섬웨어로부터 보호하고 싶은 폴더가 있으면 위의 "+ 보호된 폴더 추가"를 눌러

소중히 여기는 자료가 든 폴더를 위와 같이 추가한다

6. 소중히 여기는 자료가 든 폴더를 위와 같이 추가한다. 아마도 대개는 사진이나 문서들을 모아놓은 폴더일 것이다. 내 경우에는 고양이 형제들의 사진 폴더인데

앱의 접근을 디펜더가 차단

7. 이렇게 보호할 폴더를 건드릴 수 있는 앱을 따로 지정 해주지 않으면 이렇게 앱의 접근을 디펜더가 차단 하는 일이 생긴다 - 위 그림은 포토샵으로 사진을 편집해 보호 된 폴더에 저장이 거부  되었다. 포토샵 앱 사용을 허락 해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만일 문서 폴더에 변경, 저장 등이 거부 된다면 해당 문서를 작성하는 앱의 접근을 허용 해주어야 한다)

제어된 폴더 엑세스를 통해 앱 허용

8. 이 때는 아까의 보호된 폴더 지정한 페이지로 돌아가서  "제어된 폴더 엑세스를 통해 앱 허용"으로 들어간다

9. "허용된 앱추가"를 클릭 하면 최근에 차단 된 앱 그리고 모든 앱 찾아보기가 나오는데 나처럼 차단을 겪은 사람은 "최근에 차단 된 앱", 그리고 액세스가 거부 되기 전에 미리 앱을 허용 해두고 싶은 분은 "모든 앱 찾아보기"를 누른다.

차단된 앱을 허용 목록에 추가하기

10. 나는 포토샵.exe를 찾아 허용된 앱에 추가 했다. 만일 문서 관련 폴더에 접근 할 앱을 찾으려면 해당 문서앱.exe를 찾아 허용된 앱 목록에 넣어주면 된다.

디펜더에서 앱의 액세스를 허용하면 정상적으로 저장이 된다

11. 포토샵.exe를 액세스 허용 했기 때문에 이제는 포토샵을 이용해 저장 하기가 가능해졌다.

ⓒ고양이와 비누바구니 All rights reserve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