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번 시도 끝에 카카오스토리로 도용 된 내 글 삭제한 사연

그저께 같은 티스토리로 도용 된 내글을 발견하고 신고하는 방법 등에 관해 글을 썼고 내친 김에 카카오스토리로 도용 된 오래 묵은 것도(자그마치 2017년에 도용 된 것) 마저 해결 하겠다고 썼었다. ([사람] - 도용 된 내 글, 저작권 침해 신고하는 법)

카카오스토리는 도용 된 글 바로 위 점 세개 있는 곳에서 신고를 하고 다시 신고서를 별도로 작성 해야만 하기 때문에 그것이 번거롭고 귀찮아서 여태 내버려 뒀던 것인데 내친 김에 오래 걸려 서류를 작성해 보내 놓고도 이것이 그들의 요구 사항에 부합하는 것인지 아닌지 확신할 수 없어 하기는 했었다.

1. 나는 작성하라고 내려 받은 워드 문서에 모든 사실을 소명 했기 때문에 고객센터 - 저작권침해 신고 바로가기 -에 "서류에 모두 기입했다" 정도로 소명이 될 줄 알고 서류 외에 온라인 상에서 작성하는 모든 내용이 똑 같아서 별도로 기입하지 않았는데

카카오스토리 고객센터의 반려 답변


2. 신분증 - 광고회사에 본인인증 하려고 떠놓은 사본이 있었는데 얼굴만 가린 것으로 보냈더니 카카오에서는 이렇게 많은 개인정보를 원치 않는다. 지시를 잘 보고 가릴 것 가려라

카카오스토리로 권리침해 신고할 떄 신분증

는 첫번째 답변을 받았다. 


서류에 이미 다 썼는데 뭘 더 소명해야 하는가 싶어 이미 짜증이 나기 시작했지만 신분증을 자세히 들여다 보니 얼굴 외에 모든 것이 노출 돼 있어 그럴 만도 하겠다, 납득하고 발급일자 가리고 다시 주민번호 뒷자리 중 내가 여성이라고 표시하는 "2"만 남기고  (대개는 성별을 요구하기 때문에 짐작대로, 그리고 주소 따위에 대해서는 신경도 안 썼다. 이미 이사한 상태라 예전 주소이기도 하고) 온라인 상의 신고서에 서류에 적었던 것을 그대로 다시 한 번 적고 캡처도 똑 같이 다시 첨부했다. 그리고 다시 답장이 왔다.

신고자의 개인정보가 너무 많다는 내용

또 신분증이 문제였다. 


내 성별도 옛주소도 있으면 안 되고 그냥 이름과 생년월일, 어느 구청 발급 정도만 남겨 놓으라는 뜻이다. - 이미 안내에서 봤지만 그렇게까지 똑같이 해야하는 줄은 전혀 생각지 못했다. 정보가 넘쳐서 거절 당하다니... 부글부글 끓어오르지만 이것이 바로 "세대차이"구나, 생각 하면서 소명 내용을 다시 작성하고(이 전 신고서가 내 손에 남아 있다면 복붙 하면 되겠지만 어디에서도 "내 문의"이런 것은 찾을 수 없었다) 신분증도 이름과 생일 발급 구청만 남기고 모두 지워 세 번째로 접수했다. 이것이 처음 글 썼던 1월 28일부터 어제인 1월 30일까지의 과정이었고 


31일인 오늘 아침에 드디어 

안녕하세요. kakao입니다.

신고해주신 게시물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고객님께서 신고하신 내용은 kakao 운영정책, 저작권법 제103조 규정에 의하여 삭제 조치하였음을 알려 드립니다.


●신고 대상 :

[https://story.kakao.com/_h********f0][한줄소개: ♡사람은 뿌린대로 거두어 드린답니다 ♠.상대를 무시하는 사람의 심리 오만한 사람의 상대를 무시하는 듯한 이런 태...][2017-12-01 07:26:14]

[https://story.kakao.com/_gH*******gA][고양이 고양이는 언제부터 "늙었다"고 할 수 있을까? 고양이와 비누바구니 2017.12.28 09:00 고양이는 몇 살이 되...][2017-12-28 21:18:35]


●신고자 : https://binubaguni.tistory.com/-운영자

●신고 사유 : 저작권침해 게시물 삭제요청

●조치 일자 : 2020-01-31

●처리 내용 : 해당 게시물 삭제

라는 답변을 받았다.


여기서 내가 알리려는 내용은 카카오스토리에 저작권 침해를 받았다는 신고를 할 때는

1. 서류를 다운로드 해 꼼꼼히 작성한다


2. 신고할 때 온라인 상에 나오는 서식에 다시 한 번 소명 내용을 꼼꼼히 작성한다 - 서류에 모두 소명 했습니다는 통하지 않았다. 나는 서류 외에 아예 캡처도 다시 한 번 업로드 했다. - 내가 느낀 바로는 서류는 서류대로 온라인 신고서에는 그것대로 같은 내용을 두 번 작성해야 한다


3. 신분증은 이름, 생일, 발급구청만 남기고 모두 지운다. (개인정보가 너무 많다고 반려 될 줄은 꿈에도 생각지 못했다)

이 셋 중 어떤 작은 것이라도 요구사항에 부합되지 않으면 반려되니 그 점 꼭 알고 계시라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며칠에 걸쳐 노가다를 감당하거나 신고를 포기하거나! @@;;


아무튼 새까맣게 잊고 있다가 내친 김에 해결하자는 마음에 저지른 일이 혹 떼려다 더 큰 혹 붙이는 듯한 번거로운 과정이어서 이래서 사회의 독버섯들, 곰팡이들은 계속 자라게 돼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고양이와 비누바구니 All rights reserve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