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7 이제는 더 못 써요?

마이크로 소프트가 이 달 14일 (내일)윈7에 대한 지원을 끊는다는 소식이 본격적으로 전해지면서 "그럼 이제 컴퓨터 못 쓰는거야?" 라는 질문들을 내 연령대의 사람들에게서 수도 없이 받는다. 그러니까 이 분들을 윈7로는 컴퓨팅 자체가 안 되는 것이냐고 묻는 것이다. ^^

마이크로 소프트가 이 달 14일 (내일)윈7에 대한 지원을 끊는다는 소식이 본격적으로 전해지면서

결론부터 먼저 말 하면 쓸 수 있다

다만 보안이 취약해져 해킹이나 바이러스 감염 등의 위험에 쉬이 노출 된다는 것 뿐이다. 그러므로 해킹을 당할 만한 중요한 정보가 없거나(하지만 아이디나 비번 등도 매우 중요한 정보에 해당 된다) 바이러스, 랜섬웨어 등을 100% 지켜내는 든든한 백신이 있다면 기계가 수명을 다 할 때까지 얼마든지 써도 된다. - 어딘가에 절대로 로그인 하지 않고 이메일 등을 사용하지 않는 분들도 많으니까.


하지만 나는 불안해서 컴퓨터를 바꾸지 않고 어떻게든 윈10으로 갈아타고 싶어, 하시는 분들은 별도로 구입하지 않고 윈7의 라이선스가 있다는 전제 하에 갈아타는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윈10으로 갈아타고 싶어, 하시는 분들은 별도로 구입하지 않고 윈7의 라이선스가 있다는 전제 하에 갈아타는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방법 1. 

예전에 윈10이 처음 출시 됐을 때 무료 업그레이드를 권장하던 시기에 그것을 한 번 시도했다가 윈7로 다운 그레이드를 한 경우라면 이미 디지털 라이선스를 갖고 있어 하드 디스크에 다운로드 받아 있던 파일 등을 유지 하면서 바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 이 방법이 컴퓨터를 잘 다루지 못하는 분들에게는 가장 간편하지만 시간이 엄청나게 걸릴 수도 있고 된다고 해도 컴퓨팅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어 그리 권장하고 싶지 않다. 

8G 이상의 usb나 여러 장의 dvd 등을 준비해 윈10 이미지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다시 설치할 수 있다

방법 2.

8G 이상의 usb나 여러 장의 dvd 등을 준비해 윈10 이미지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다시 설치할 수 있다. - 이 방법이 가장 빠르고 깔끔하다. 하지만 소위 "포맷"이란 걸 어려워 하는 분들에게는 주변의 전문가 도움을 받는 편이 머리카락이 덜 빠질 것이다.


방법 3.

이것은 직접 해보지 않아 확신할 수는 없는데 윈7 정품을 구입 했던 사람들은 무조건 윈10으로 업그레이드 하고 시리얼 넘버를 윈7에 사용 했던 것을 그대로 넣어주면 정품인증이 된다고 한다.

윈7 정품을 구입 했던 사람들은 무조건 윈10으로 업그레이드 하고 시리얼 넘버를 윈7에 사용 했던 것을 그대로 넣어주면 정품인증이 된다고 한다

이 모든 것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고 수행할 수 있다 - 모든 항목을 열어 꼼꼼히 읽어보시기 바란다.

(윈10 무료 업그레이드 - 클릭)

더불어 윈10 설치를 위한 컴퓨터 사양의 최소요구 사항을 보면

1. CPU - 1GHz이상 프로세서 또는 SoC(System on a Chip)

2. RAM(메모리) - 1GB(32비트) 또는 2GB(64비트) 

3. 하드 드라이브 공간 - 16GB(32비트 OS의 경우) 또는 32 GB(64비트 OS의 경우)

4. 그래픽 카드 - DirectX 9 이상(WDDM 1.0 드라이버 포함)

5. 디스플레이 - 800x600


내 컴퓨터 사양 확인 하는 법 

 내 컴퓨터 모델명, 시리얼 넘버 그리고 컴퓨터 사양과 펌웨어 버전 확인 하는 법- 클릭

만일 메모리가 4기가 이하이거나 하드 디스크를 HDD로 사용 하시는 분이라면 컴퓨팅 속도가 윈7 때보다는 확실히 느려질 것이기 때문에 약간의 하드웨어적 업그레이드를 생각 하시는 것이 좋겠다.

위에서 요구 하는 사양을 보면 그리 대단한 것이 아니어서 윈7을 문제 없이 돌릴 정도의 사양을 갖고 있고 게다가 하드 디스크를 SSD로 사용하고 계신 분이라면 별 문제 없이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는 것이 확실하고 만일 메모리가 4기가 이하이거나 하드 디스크를 HDD로 사용 하시는 분이라면 컴퓨팅 속도가 윈7 때보다는 확실히 느려질 것이기 때문에 약간의 하드웨어적 업그레이드를 생각 하시는 것이 좋겠다.


그리고 어떤 커뮤니티에서 보면 "파워유저가 돼서 도둑질을 잘 하는 사람이 돼라"고 공공연히 권장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가능하면 어둠의 경로는 찾지 않으시기를 바란다. 그 속에 뭐가 들어 있을지 아무 장담할 수 없다.

ⓒ고양이와 비누바구니 All rights reserve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