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찍 쓰는 오늘의 일기

2017년 8월 22일 화요일

이른 시간이지만 일기라는 거 쓰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 결국 무엇인가 영양가 없는 말일지라도 늘어놓고 싶다는 뜻일게다.

과자 보고 놀라 하악질 하는 하얀 고양이

19일 밤 10시 17분 촬영. 텔레비전과 노트북 불빛만 있는 어둠 속에서 "후아아앍~" 한다. 깜짝 놀라 돌아보니 양파과자에 대고 저 하얀 고양이가...

어두운 곳에서 찍힌 하악질 하는 하얀 고양이

원래 이렇게 찍힌 사진인데 RAW파일도 아닌 것을 카메라Raw에 넣어 돌렸다. 일기 쓴다 해놓고 시작부터 횡설수설이다.

무엇 때문에 하얀 고양이가 하악질을 했는지 확인하는 얼룩 고양이

과자에 하악질하는 고양이라, 희귀한 장면을 잡아야겠기에 얼른 방에 불을 켜고 구석진 자리에 있던 과자를 방 가운데로 모셔다 놓으니 얼룩 고양이 철수군이 먼저 와 "뭔데, 뭔데"한다. 저 하얀 고양이 어두워서 잘 안 보였을 리는 없고 -고양이는 원래 살짝 어두운 장소에서 시력이 가장 좋다 - "저거였어 쩝!" 하는 듯 보인다.

과자를 보고 외면하는 하얀 고양이

"그래 이거였어 이눔아!" 그게 그리 거세게 하악질을 할 대상이었는지 확인 하시라고 과자 하나 던져 줬더니 - 고양이가 이 과자를 먹게 해서는 절대로 안 된다, 양파 과자에다 염분이 강하므로 - 외면.

 

8월 22일  현재 시각 10시 16분 바깥 기온 28도. 나는 9시부터 에어컨을 돌리고 있다. 그것도 터보로. 눈을 떠 커피를 앉히고 아이들 밥상을 차리는데 "아, 왜 이렇게 피곤하지" 혼잣말이 절로 나온다. 숙취가 있는 것도 아니고 잠을 덜 잔 것도 아닌데, 날은 또 왜 이리 더운 것이야!

정말 마음에 안 드는 카메라 소니 Rx-100

오늘 오전 7시22분, 덥고 짜증스러워도 아침에 꼭 해야하는 일이 있다. 아이들과 아침 인사하고 잠시 놀아주기.

 

또 옆길로 새는데, 나는 이 카메라가 정말로 싫다. (똑딱이 소니 RX-100 초기 모델이다). 매 컷마다 무엇이 제대로 들어맞지 않는다. 경철이 오랜만에 장난감에 움직이길래 얼른 눌렀더니 셔터속도 160임에도 불구하고 초점이 빗나가 그렇겠지만 이따위로 찍히는 게 백이면 95다. 물론 내 실력 문제가 가장 크겠지만 뭔가 전체적으로 이 카메라는 느리다는 느낌이다, 이 전에 쓰던 싸구려 니콘 쿨픽스가 내 손에는 훨씬 나았다.

 

어떤 설정을 해도 마음에 안 들어 며칠 전부터는 아예 인텔리젠트 자동이라나 그것에 놓고 눌러대기만 하는데 하여간 카메라가 빠릿빠릿하지 않은 것만은 사실이다.

예쁜 얼굴의 하얀 고양이

나는 이 녀석 이런 표정이 정말로 좋다. 정작 내놓고 싶은 말은 따로 있는데 자꾸만 빙빙 도는 이런 심리를 뭐라고 하나...?

 

어제 저녁에 "스승의 은혜" 모친이 전화를 했다. 나는 이미 그 아이 스승이었던 적이 없는 사람이기로 작정을 했는데 지금 왜? "저... 논문 계획서 말이예요... " 이건 뭔 소리여? "그리고 영문 초록이라는 거..." 이건 또 뭔 소리여?

 

이렇게 쓰면 전화한 사람이 참 염치 없는 사람 같지만 그건 아니다. "악의"라고는 0.1도 없는 사람에 늘 할 도리 이상을, 능력에 넘치게 하는 사람이다. "스승의 은혜"가 시킨거다. 논문게획서조차도 직접 하기 싫어 또 요술방망이 꺼내 휘두르려는 거다.

 

눈 뜨자마자 느낀 돌덩이 같은 피곤함, 견딜 수 없는 후텁지근함이 이 때문이었다는 걸 커피 마시며 고양이들과 노닥거리며 깨달았다.

새를 보는 얼룩 고양이 - 논문 써주고 이제는 논문계획서까지 써 주는 게 스승의 은혜인가?

철수 고양이, 침대 위에서 발라당 앵앵거리다 후다닥 창턱으로 뛰어 오른다.

까치, 논문 써 줬더니 이제는 논문 계획서까지 써 달라고 한다

까치가 건너집 옥상 턱에 앉았다. 이 동네는 산이 가까워서일까 새가 유난히 많다.

 

이렇게 저렇게 내가 알고있는 모든 요령은 다 알려줬지만 "저는 이제 걔 선생 안 할래요, 앞으로 저를 부를 일 있으면 그냥 **씨 하세요."가 내 대답의 요지였다. 요령을 그나마 설명 한 것은 모두 이 엄마 때문.  20년이라는 세월을 버티게 한 원동력도 이 엄마였다. - 사연이 많은 이십 년의 시작이  있었지만 각설 -

 

있는 논문 들여다보면 아니, 개요만 들여다 봐도 계획서 따위는 저절로 나오는 것 아닌가? 무작정 쓰는 것도 아닌 양식에 따라 쓰면 되는 것인데? 초록과 개요가 같은 개념이라고 '스승의 은혜'에게 벌써 말해주고 적어주기까지 한 지가 언젠데 초록? 논문계획서 못 쓰는 사람이 발표는 우째 한디야?

 

학위를 버리시든가 따시든가 모른다, 정말로 이제는 내 손에서 떠나보낸 일이다. 접어져 있었으면 좋았을 기억이 전화 한 통으로 되살아나고 그 감정이 고스란히 수면 위로 떠오른다.

스승의 은혜란 무엇일까

난청인 하얀 고양이, 아무리 새소리가 나도 철수처럼 즐길 수가 없다, 안 들리니 보러가지도 못하는 것이다. 철수와 사람, 둘이서 설쳐대면 기껏 이렇게 앉아 "느들 왜 그래?" 할 수 있을 뿐이다.

 

어제는 이 말도 했다. "20년 동안 스승의 날 한 번도 안 빠지고 챙기더니 졸업연주 끝났다고 어법에도 안 맞는 문자 한 통? 그러니 결국은 이십 년 동안 진심이 아니라 목적이 있는 알랑방귀였던 게야." 뒷모습이 이래 갖고서야, 그것도 나를 발판으로 내디뎌야 할 걸음이 아직은 진행 중이었는데... 아, 이 말도 했다, '당신이나 나나 이제는 뭘 덜 해줘 저럴까 죄책감 느낄 일은 없다'고

 

그랬다. 이제 마지막 사진도올렸으니 그만 하자. 에어컨 때문에 추워지는데 창문을 열 수 있는 정신 상태가 아니다. 밖에서 들어오는 어떤 소리도, 매미소리 새소리 자동차 소리 그리고 그 중 최고는 사람 소리. 사람 소리 중에 최고는 재채기 소리 가래침 뱉는 소리. 그런데 우리나라, 진짜로 너무너무 시끄럽다...

 

그런데 정말 우스운 것은 그 '스승의 은혜' 문자가 어법에라도 맞았더라면 "싸가지 없는 인간"정도로 욕하고 잊었을 법 하다는 것이다.

ⓒ고양이와 비누바구니 All rights reserve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