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가 똑똑하면 어떻고 아니면 어떨까만 내 아이들과 대입해가면 보니 꽤 재미짐.
우리 아이들은 결론적으로 그저 그런 고양이들.
。똑똑한 고양이는,
1. 움직이는 물체를 보며 눈동자를 굴리지만 몸은 꼼짝도 않는다. - 철수, 경철
2.. 배 고플때, 심심할 때, 사랑을 요구할 때 등 원하는 것에 따라 다른 소리를 낸다. - 철수, 경철( 모든 고양이들이 다른 소리를 내지만 보호자가 같은 소리만 들린다고 하면 그 고양이들은 멍청이?)
3. 질투심을 표현하는 등 감정을 표현하고 보호자의 감정을 이해하는 것 같다. - 내 고양이 형제는 질투심 표현은 잘 하지만 보호자의 감정 따윈!
4. 잠을 자는 것이 아닌데도 꼼짝도 않고 몇 분 동안 있는다. - 철수, 경철
5. 꼬리에 표정이 풍부하다. 부풀리거나 돌돌 말거나 치켜세우거나 다양한 표현을 한다. -경철
6. 창가에 즐겨 앉으며 다른 동물이나 작은 곤충들의 움직임을 유심히 관찰한다. - 철수, 경철
7. 거의 일정한 시간에 잠 자고 밥을 달라고 한다. - 내 아이들은 밥 달라고 하는 일이 거의 없다.
8. 자면서도 주변에서 들리는 소리에 신경을 써 귀를 움직이는 등 반응을 보인다. - 철수 (경철은 난청이니 대답 할 수 없다.)
9. 잠 자는 곳이 정해져 있다. - 이 집에서는 사람만 정해진 곳에서 잔다.
10. 식사 중에는 꼬리를 바닥에 완전히 내려 놓으며 식사 후에는 세수를 한다. -철수는 앉아서 먹고 경철은 언제나 서서 먹는다. 엉덩이를 살살 눌러 앉혀줘도 다시 일어선다. 그러나 엄청나게 먹고 싶었던 것(예: 황태채)을 주면 그릇을 감싸는 듯한 느낌으로앉는다.
11. 새로운 음식을 즐길 줄 안다.
12. 밥이 입에 맞지 않으면 밥그릇을 엎어버리는 등 불만을 표시한다.
13. 주변에서 나는 화장품 냄새, 음식 냄새, 다른 생물의 냄새에 관심을 보이고 반응한다. - 철수
14. 특별히 좋아하는 장난감, 담요 등의 물건이 있다.
15. TV에 동물이 나오면 유심히 본다. - 모니터의 마우스 포인터 사냥 하는 것 외에 철수 경철이 tv를 보는 일은 단 한 번도 없었다.
16. 쓰다듬거나 만져 주는 걸 좋아한다. - 철수
17. 사람 가까이 앉거나 몸 위에 올라앉아 고로롱거린다. -철수
18. 언제 무엇을 하는지 대충 시간을 인식한다. - 철수 경철
19.보호자가 없어도 정해진 시간에 밥을 잘 먹는다.
○ 똑똑하지 않은 고양이는
1. 보호자가 같이 있거나 보고 있어야 밥을 먹는다 : 철수, 꽤 자주! 심지어는 내 위치 확인을 위해 가끔씩 돌아보기도 한다. "아이고 잘 먹네~" 추임새를 넣어주면 안 돌아보고 먹는다.
(아래부터는 사실 이런 고양이들은 없을 것이다. 나이가 많아 치매 같은 증상이 와 그렇다면 몰라도)
2. 여기저기 잘 부딪힌다 .
3. 어딘가로 숨어 들었다 나오고 싶어도 그 방법을 찾지 못한다 .
4. 밥그릇을 밟거나 그 위에 걸터 앉기도 한다 .
5. 자고 일어나 기지개를 켠 후에도 다시 앉아 잠 들거나 심지어는 서서 졸고 있다.
6. 뚜껑이 없는 물건에 뛰어들어 빠져버린다. - 우리 아이들은 경험 없지만 고양이 성격과 연령에 따라 더러 있을 수 있는 일이리라 짐작 된다.
7. 높은 곳에서 자다가 떨어진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