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 11, 작업 관리자는 도대체 어디로 갔을까?

최근에 윈 11을 클린 설치하고 이런저런 프로그램들을 다시 깔았다. 이럴 때 내가 꼭 하는 일 중 하나는 '시작 프로그램'을 관리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프로그램이라고 생긴 것들은 거의 저마다 시작 프로그램의 자리를 차지해보려고 발버둥 치기 때문에 뭐만 설치했다 하면 시작프로그램 속에 떡하니 들어가 앉아있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 작업 관리자나 시작프로그램을 왜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새삼 설명할 필요가 없지 싶어서 생략.

 

아무튼 이걸 하려면 작업 관리자를 열면 가장 편리하므로

[윈11에서 작업 표시줄 우클릭]

윈 10에서 늘 하던 대로 작업표시줄을 우클릭했더니 어라? '설정'하나만 달랑 표시된다.

[작업 표시줄 설정 페이지]

이까이꺼 뭐 열어보나 마나 작업 관리자는 없을 듯한 느낌적인 느낌이 들더니 아니나 다를까 전혀 엉뚱한 페이지만!

[검색 창에 클릭을 하면 창이 다시 엄청 커진다]

나처럼 만사가 귀찮지 않은 사람이라면 검색창에 (내게는 이것 역시 입력란이 높이 매달려 있어 불편해졌다)

[msconfig 검색]

돋보기 모양의 검색창에 "msconfig"를 치면

[시스템구성 - 시작프로그램]

이런 '시스템구성'이라는 앱이 떠서 그걸 열면 시작프로그램을 관리할 수 있기는 하다. 그런데 귀찮다, 타이핑하기도 귀찮고 타이핑 창이 위로 겨올라가 있는 것까지 다 귀찮다. 마소는 왜 이걸 저리 옮기고 저걸 이리 감추고 이런 장난질을 하는 것일까?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그렇다면 이런 것이 어떤 역할을 하는데? 사람들 지능계발이 생산성 향상에 들어간다 치면 뭐 수용...

 

하지만 별 수 있나, 난 지능계발 하고 싶지도 않고 걍 편하게 살던 대로 살고잡다. 그러니 내가 혼자서 컴퓨터를 어느 정도 다룰 수 있게 만들어 준 '대놓고 여기저기 꾹꾹' 신공으로 작업 관리자를 찾아내는 수밖에

[로고를 우클릭]

그런데 말이다. 내 기억으로는 20년 넘어 컴터질을 해오면서 윈도즈 로고를 우클릭해본 일이 단 한 번도 없었다는 걸 이번에서야 깨달았다는 것. 아무튼, 작업 관리자는 윈도즈 로고를 우클릭하면 여러 개의 메뉴들이 뜨는데 그중 하나로 소속돼 있는 발견 했다. 참으로 대단한 여기저기 꾹꾹 신공이다  ㅍㅎㅎ~

[윈도즈 시작프로그램]

그래, 어쩐지 찝찝하더라니... 저 예띠소프트는 도대체 뭐길래 시작 시 영향력이 높은 자리를 떡하니 차지하고 앉은 것일까? 네이버 예띠는 들어봤지만 예띠 소프트?

[보안프로그램 업체]

홈페이지를 방문했다. 악성 소프트웨어 뭐 그런 거라면 아주 조사버릴 생각으로 ㅋㅋ - 살펴보니 최근 들어 내가 관공서 등 국가 소속기관에서 운영하는 여러 사이트들을 방문하다 보니 생길 수밖에 없었던 것이고 앞으로도 드나들어야 할 일이 많기 때문에 지우면 그때 또 깔리기 때문에 지울 필요까지는 없는 프로그램으로 보인다. 고객센터의 전번이 070으로 시작하는 것이 몹시 찝찝하지만...

[필요 없는 시작프로그램]

하지만 이것이 부팅을 할 때마다 중요한 한 자리를 차지하고 시동이 걸려야 할 이유는 하나도 없다. 그래서 두 번 생각할 것도 없이 "사용 안 함"으로 바꿔줬다. 그리고 내친김에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된 것들을 죄다 사용 안 함으로 바꿔줬다. 시작 프로그램 없다고 부팅이 안 되는 일은 절때! 없으니까.

 

아무튼 결론 : "작업 관리자"는 작업표시줄 맨 왼쪽 파란색의 윈도즈 로고를 우클릭하면 그 속에 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