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만든 지끈 티슈 케이스와 사슬뜨기 바구니

바구니질을 시작한 것이 내게 고양이 형제들이 생기기 훨씬 이 전이니 어언 12년은 넘어가는 것 같다. 고양이 형제가 오기 전 2년 간, 가장 초보시절, 겨우겨우 형태만 엮을 줄 알던 시절에 새로 할 줄 알게 된 재미로 티슈케이스니 휴지통이니 또 뭐니뭐니 많이도 만들어 아마도 그 시절에 가장 많은 물건을 생산했던 것 같다. 솜씨는 지금과 차이가 많이 나지만 말이다.

[오랜만에 다시 만든 지끈 티슈케이스]

그런데 그 티슈케이스를 하나 밖에 없는 내 황금기 때인 Wien 시절의 친구에게는 초창기에 마구 엮어 금방 무너질 수밖에 없을 정도의 솜씨로 짜 주고는 더는 안 해줬던 것 같아 이 친구가 그 물건을 원하건 말건 무조건 시작하게 됐다. 그러니까 10년 만에 다시 티슈케이스에 도전하는 것이니 처음 짜는 것과 거의 다름없어 내가 가지고 있는 걸 들여다 보고 다시 디자인을 구상했다.

[티슈케이스는 입구부터 시작하는 것이 쉽다]

혹시 과정을 궁금해 하실 분들을 위해 맨 처음부터 과정 샷을 찍어야지 늘 생각하면서도 일을 시작하면 금세 그런 건 잊어버리고 그냥 일사천리로 끝내버리고 만다. 이번에도 입구 부분 만드는 법을 설명해야지, 했는데 이미 다 만들고 사진을 찍게 됐다. 하지만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계실지 모르겠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알아볼 수 있지 싶으다. --;;

[바닥이 끝나고 벽이 올라가리 시작한 지끈 티슈케이스]

그러니까 티슈 케이스는 바구니처럼 짜면 되는데 바닥에 구멍이 난 바구니를 짜면 된다. 

[짜나가면서 사이즈를 한 번씩 확인한다]

지끈 작업이란 것이 작업자의 상태에 따라 사이즈가 늘어났다 줄어들었다 하는 것이라(아직 솜씨가 달려 그렇겠지만) 짜면서 중간 점검을 자주 하는 것아 좋다. 이번 것은 한 줄만 좁게 짰으면 더 딱 들어맞았을 것 같은 아쉬움이 있다.

[마무리는 약식으로 가장 간단하게]

티슈케이스는 가능하면 자리를 가장 적게 차지하게 만드는 것이 관건이라 마무리는 가장 약식으로 간단하고 얇게 했다. 일반적인 마무리법을 쓰면 아래가 두꺼워져 자리를 많이 차지하게 되기 때문이다.

[입구가 약간 비뚤어진 것이 확인 된다]

짜임새도 입구도 마음에 들지 않게 나왔지만 아무튼 완성이다.

[가장 큰 사이즈의 각티슈가 들어간다]

이제 풀을 먹일 때 모양새를 좀 더 바르게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한다.

[손가락 사슬뜨기로 짠 지끈바구니]

그리고 이 난데 없이 고전적인 함지박? 모양을 한 바구니는 바늘 없이 손가락 뜨개질을 한 것인데 그냥 사용하면 힘이 없어 흐물흐물 무너져 내린다.

[동그랗고 넉넉한 모양의 사슬뜨기 지끈 바구니]

이런 것은 풀의 비율을 높여 물 5 또는 6대 풀 1 정도로 희석해 풀을 단단히 먹이면 거의 돌덩이처럼 단단해진다. 아직 덜 말랐지만 디자인이 꽤 마음에 들어 자랑질.

ⓒ고양이와 비누바구니 All rights reserve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