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러지가 의심 된다는 내 고양이들, 집사는 개고생 중

지난 목요일, 1월30일에 식이 알러지를 앓는 고양이용 캔과 건사료가 드디어 도착했다.

드디어 도착한 처방식 사료

이 브랜드를 선택한 이유는 중성화 수술 이 후에 먹였던 AD캔이 반응이 괜찮았기도 하고 가장 큰 이유는 캔도 함께 나오는 브랜드가 이것 뿐이었기 때문이다. 알러지 식이 요법을 할 때는 한 가지만 먹이고 다른 것은 가능한 한 안 먹이는 것이 좋다는 지침을 따르기 위함도 있었고 건사료보다는 캔을 먹어주기 바라는 마음이 컸던 탓도 있었다.

동생을 돌아보는 형 고양이

나는 새 사료 소개는 언제나 바닥에 낱낱이 뿌려 사냥하는 것처럼 흥미를 유발시켜 줏어먹게 하는데 뿌리자 마자 경철 고양이는 이미 멀찌감치 제 바구니로 피신했고 철수 고양이만 몇 알 줏어 먹다가 "너는 안 먹어?" 하듯 돌아본다. 벌써부터 실패의 느낌이 물씬!

바구니에서 사료를 내려다 보는 고양이

할 수 없이 경철 고양이 쪽으로 다시 몇 알을 흩뿌리니 한참을 내려다보다

건사료의 냄새가 궁금한 고양이

냄새를 맡아보니 독약은 아닌 것 같았는지

사료의 냄새를 맡는 고양이

세 알 정도 줏어먹고는

맛 없는 사료를 피해 자리를 뜨는 고양이

이게 안 없어지면 내가 피하는 수 밖에...?

새로운 건사료를 앞에 두고 생각이 많아 보이는 고양이

두 번째로 사료로부터 멀어져 바구니 동굴로 피신했다.

건사료를 먹으면 잘 토하는 우리 고양이

그나마 철수가 몇 알 더 줏어 먹기는 하지만 그렇게 환장해서 먹지는 않는다.

난감한 표정의 고양이

자꾸 피한다고 포기할 집사가 아니다. 다시 몇 알을 제 코 앞에 가져다 놓으니 "이걸 내가 먹어줘야 끝이 날 모양이다"의 표정이더니

할 수 없이 건사료를 먹어보는 하얀 고양이

집사의 성의를 봐서... 

경철 고양이, 제 앞에 있던 정확히 6알을 먹길래 잘 먹나? 하고 세 알을 더 얹어주니

제 앞에 있던 정확히 6알을 먹길래 잘 먹나? 하고 세 알을 더 얹어주니

새 사료를 피해 자리를 떠난 고양이

이미 사라지고 안 계신다.

새로운 습사료를 시식하는 고양이 형제

그렇게 사료 시식은 "배 고파 죽겠으면 먹긴 하겠다" 정도로 진단이 나왔고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후 캔을 따주니 두 녀석 모두 와서 맛을 보기는 한다.

습사료에 반하지 않은 표정의 하얀 고양이

하지만 둘 다 표정이

처방식 습사료는 기호성이 좋지 않다

행복해 보이지를 않는다.

이렇게 끝! 전혀 먹었다고 할 수 없을 정도로 양이 줄어들지 않았고 이 후로 배 고플 때마다 식탁에 얼씬거리면서도 두 녀석 모두 맨 입으로 돌아서기를 토요일 아침까지.

고양이용 채식 사료

다행히 순채식 사료가 알러지를 일으키지 않는다 해서 샘플 주문한 것이 토요일 아침에 도착, (난 육식 동물인 고양이에게 채식이라니 동물학대가 따로 없다고 늘 생각하던 사람인데 절박해지니 시험 해보지 않을 수가 없었다)

호기심에 새로운 사료를 맛보는 귀여운 고양이들

다시 바닥에 흩뿌려주니 침대 밑에 있던 경철 고양이도 호기심에 스르륵 기어나와 몇 알 드신다. 아이고 귀여운 고양이 시키!

새로운 건사료를 즐기지 않는 고양이들

그리고 다음 장면. 이 사료는 먼저 받은 H 사료보다 훨씬 더 인기가 없다. 그리고 건사료를 먹으면 잘 토하는 철수는 그 사이 한 번 구토도 했다.


일요일인 오늘도 내내 굶고 있어 건사료와 습식에 동결건조오리를 얹어주니 두 녀석 모두 오리만 핥아 먹고 건사료나 습사료 모두 먹는다고 할 수준이 아니다. 입에 맞는 처방식 사료를 찾을 때까지는 곤충 츄르와 동결건조 오리로 연명을 해야 할 모양이다.

접해본 일이 없는 단백질이 안전한 편이고 가수분해를 했다 해서 악어트릿

접해본 일이 없는 단백질이 안전한 편이고 가수분해를 했다 해서 악어트릿,

경철 고양이가 아기 때부터 환장하던 명태트릿

이건 경철 고양이가 아기 때부터 환장하던 명태트릿 - 평소에 너무 비싸 황태만 가끔 주고 못 사먹였는데 할인 하길래 주문 (명태가 알러지원일 것이라는 생각은 들지 않기도 하고(자주 안 먹었으니까) - 대신 철수는 입에도 안 댐)

고집이라는 간식도 가수분해를 했다

좋은 음식을 만드는 회사는 아니지만 고집이라는 간식도 가수분해를 했다해서

그리고 이 건사료는 샘플 구입이 가능해 일단 주문


또다른 처방식을 시험해보고 싶었지만 습사료가 없어서 포기 - 스페시픽이라는 처방사료에 습식이 있는 것을 발견 했지만 또 힐즈처럼 내쳐지기 전에 샘플 먼저 구해 볼 생각이다.


이러는 와중에 생각해보니 경철 고양이의 귀는 아기 때부터 상태가 별로였는데 첫 진단에서 문제가 없다고 하는 바람에 그냥 귀지가 많은 아이로만 생각하고 방치했던 탓인 것 같고 철수 고양이의 탈모는 이 집에 이사 오고부터였는데 원인이 곰팡이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 (집 안의 곰팡이는 거의 잡았지만 현관 곰팡이는 방법이 없다. 집주인에게 날 풀리면 현관에 타일공사라도 해닿라고 이야기 해 두긴 했다)이 들기도 한다.


그러니 정말 식이 알러지일지, 환경 문제일지 그것도 아니면 뭔가 다른 것이 숨겨져 있는지 이 모든 걸 다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봐야 알 수 있을 것인데 여기서 함정은 선생님들도 정확히 이걸 하면 해결 된다, 를 하지 못하신다는 것이다(검사를 하면 수 십 가지 알러지원이 나오기 때문에 그걸 다 따지면 먹일 수 있는 것이 없을 정도라는 집사들의 경험담) 그리고 기호성 좋은 처방식을 찾았다 해서 무조건 문제가 해결 되는 것도 아니라는 것. 그러니 해결은 고스란히 집사의 몫이 되고 그 개고생을 언제까지 해야하나, 그냥 P사의 음식들만 끊는 걸로 쉽게 갈까라는 유혹마저 받는 요즘이다.

ⓒ고양이와 비누바구니 All rights reserve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