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틀 전부터 갑자기 내 블로그 검색 유입어에 "CC"가 2위로 떠올랐다. 잠시 당황... 내가 아는 CC란 캠퍼스 커플 뿐인데 나는 그런 단어를 언급할 나이도 환경도 아닌데?
그러나 2, 3초 후에 저절로 이해가 되어지는 무엇이 있었는데 내가 어떤 꼭지를 쓸 때 필요한 사진 중 자체조달이 어려운 그림이 있을 때 Wikipedia로 가서 필요한 사진을 데려오고 명시된 저작권에 관한 표시를 했기 때문인 듯했다.
우선 혹시나 해서 CC를 약자로 쓰는 말들을 찾아보니 - 나는 고양이 블로거니 고양이 이야기 먼저-
1. 사상 최초로 핵복제된 고양이가 CC다
Carbon Copy의 약자를 그대로 이름으로 사용한 경우로, 씨씨는 2001년 12월 22일에 87번의 핵이식 기술을 시도한 끝에 유일하게 착상에 성공해 태어난 암고양이로 대리모는 호랑이 무늬 고양이였고 유전자를 제공한 어미는 하얀 점박이(삼색이) 고양이였다. 이 프로젝트는 텍사스의 A&M대학에서 신태영 박사의 주도로 진행 되었는데 고양이의 생명력이 안정적이라는 것을 확실히 한 다음인 2002년에 고양이의 존재를 발표했다. CC는 유전자를 제공한 어미의 무늬유전자를 물려 받았지만 X유전자의 불활성화 현상으로 어미와는 다른 무늬를 가진 고양이로 태어났다.
CC and Owner by Pschemp [CC BY-SA 3.0]
2006년 9월에 CC는 3마리의 새끼를 자연 임신을 통해 출산했다. 지금은 프로젝트 참여자 중 한 사람이었던 위 사진의 여성과 함께 살고 있다.
2. CC는 Creative Commons의 약자로
이 라이선스는 모두 6종류가 있는데 모두 설명하기에는 범위가 넓기 때문에 내가 사용한 경우만 예를 들어 설명하면 위의 사진에는 CC BY-SA 3.0이 적용되어 있다.
○ BY - 저작자, 이 표시는 무조건 해야한다. 저작자가 표시 되어 있지 않을 때는 생략해도 된다. 출처의 링크를 같이 걸어준다.
○ SA 3.0 - 동일 조건일 때 변경 허용(3.0 또는 2.0 등의 숫자는 적용 된 라이선스의 버전이므로 그때그때 달라진다)
그리고 위의 사진에는 해당이 되지 않지만
○ NC - 비상업적 사용 가능
○ ND - 변경 금지
예를 들어
CC BY NC SA가 표기되어 있는 저작물이라면 '저작자와 출처를 표시해야 하고 복사 또는 배포가 가능 하지만 상업적으로 사용하지 마시오'라는 표시이다.
더 자세하고 정확한 것은 http://ccl.cckorea.org/에서 찾아 볼 수 있다.
그리고 사용 가능한 동영상 또는 사진을 찾을 수 있는 곳은 구글 이미지 등에서 '재사용가능'이 명시 된 이미지나 무료이미지 사이트이고 내가 주로 가는 곳은 전 세계의 위키백과 사이트로 이곳은 기본적으로 BY-SA (저작자 표시-동일조건 변경 허락) 의 조건으로 사용이 허락되어 있기 때문이다.
3. 포토샵 CC
어도비에서 포토샵 소프트웨어 크리에이티브 제품군 판매를 중단하고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Creative Cloud)로 판매 형태를 전환 하였다.
이 외에도 CC가 뜻하는 것은
· 로마 숫자로 200
· 코코스 제도의 ISO 3166-1 alpha-2 부호
· C 언어 컴파일러
· carbon copy의 약자로 편지나 전자 우편에서 참조 수신인을 나타낸다.
· 세제곱센티미터(cubic centimeter)의 약자로, SI 단위계의 밀리리터(ml)와 같은 값
· 독일의 자동차 제조 기업 폭스바겐이 2009년에 출시한 4도어 고급 쿠페
· 컨트리 클럽의 약자로, 대한민국에서는 주로 골프장을 의미
· Common Criteria의 약자로, IT 제품의 보안성을 평가하기 위한 기초가 되는 기준을 정의한 공통평가기준
· 컴플릿커버(Complete Cover)의 약자로, 컴퓨터 업체 DELL의 고객 과실/사고 보장 서비스
· 강원도 춘천시의 영문 약자
· 리그오브레전드의 군중제어기(Crowd Control)의 영문 약자
출처 : https://ko.wikipedia.org/
ⓒ고양이와 비누바구니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