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끈 으로 바구니 짜기 - 원형

지끈 원형 바구니 짜기

(더 자세한 내용은 "종이끈(지끈)으로 바구니 만들기 - 삼각형"을 참조)

 [지끈 바구니 짜기 준비물]

종이끈으로 원형 바구니 짜기 1

 

필수 : 굵은 지끈 한 묶음(시중에는 굵은 것, 가는 것 두 종류의 지끈이 있는데 가늘은 지끈으로 바구니를 만들기란 @@;;) 목공본드(뾰족용기에 덜어서), 노란 고무밴드, 가위, 이쑤시개, 셀로판테이프.


선택 : 한지용 마감재 또는 유사한 종류의 마감재(바니쉬), 붓, 걸레, 물

종이끈으로 원형 바구니 짜기 2

먼저 지끈 타래에서 (안쪽에서부터 뽑아내는 것이 사용하기에 수월하다) 두어 개 정도 지끈 볼을 만들어 잘라놓는다. 이것은 계속 만들어 넣어야 하는 씨줄 작업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그리고 남은 실타래에서 다시 적당량의 볼을 (위 그림처럼) 만들어 이번에는 자르지 않고 풀리지 않도록 고무줄 등으로 묶어만 둔다.

 

원형(동그란) 바구니 바닥 만들기

종이끈으로 원형 바구니 짜기 3

 

동그란 바구니를 위한 씨줄(여기서 씨줄은 기둥이 되는 줄이라 생각하면 쉽다)은 일단 4개, 원하는 길이로 잘라 모두 반으로 접어 준비해 둔다.

삼각형 바구니 만들기에서 말 했다시피

 

씨실은 원하는 넓이 + 원하는 높이 * 2.5 내지 3으로 한다, 또는 넓이 + 높이 * 2 + 10cm (예 :넓이20 + 높이10 * 2.5 = 75 내지 85cm 가량,

 -  씨줄을 반으로 접어 사용할 것이므로 실제로는 숫자로 보는 것 만큼 길지 않다)

 

종이끈 으로 원형 바구니 짜기 4

첫번째 씨줄에 두번째 씨줄을 그림처럼 걸어준다

 

종이끈 으로 원형 바구니 짜기 6

세번째 씨줄을 두번째 씨줄에 걸어주는데 이 때 1번 씨줄과 3번 씨줄의 머리가 서로 반대방향을 향하고 있어야 함에 주의한다.

 

종이끈 으로 원형 바구니 짜기7

4번 씨줄 걸기가 가장 까다로운데 앞과 마찬가지로 4번 씨줄을 3번 씨줄에 건 다음 4번 씨줄의 두 다리를 모아잡고 1번 씨줄의 머리 틈 사이로 밀어넣는다 (바람개비 모양 - 설명보다는 그림을 잘 살펴 따라하는 것이 쉽다)

 

종이끈 으로 원형 바구니 짜기 8

서로 단단히 잡아당겨 위 그림처럼 빈틈없이 모아지도록 한다.

 

종이끈 으로 원형 바구니 짜기 9

이 그림이 바닥과 몸체 짜기의 기본을 보여주는 것이다

 

앞에서 준비해 두었던 날실용 볼과 타래가 등장할 차례로 이 바구니 짜기 방식을 뜨개질과는 달리 양쪽에서 동시에 줄을 먹어나가므로

 

종이끈 으로 원형 바구니 짜기 10

아래 그림의 날줄(날줄은 기둥을 감싸며 엮어나가는 줄) 접은 부분이 전체샷으로 보면 이 사진의 동그라미 친 부분 쯤 된다.

종이끈 으로 원형 바구니 짜기 11

1번 씨줄 끝부분에 미리 색고무줄 등을 감아 표시를 한 다음 날줄을 가져와 그림처럼 두 다리를 감아주고

(두 줄이 한 조가 된다 - 세 줄, 네 줄 혹은 더 많은 수의 다리를 한 조로 만들 수도 있다)

 

종이끈 으로 원형 바구니 짜기 12

날줄을 그림처럼 한 번 꼬아준다

 

종이끈 으로 원형 바구니 짜기 13

한 번 꼬아 날줄의 위아래가 바뀐 상태에서 2번 씨줄은 감싼 다음 다시 꼬아주며

 

종이끈 으로 원형 바구니 짜기 14

이제 서브씨줄을 만들어 끼워 씨줄간의 간격이 지나치게 벌어지는 걸 막아야 하므로 위 그림처럼 위에 위치한 날줄에 새로운 씨줄을 끼우고 그대로 날줄을 다시 한 번 꼬아준다.

 

씨줄1 - 꼬으기 - 서브씨줄1 - 꼬으기 - 씨줄2 - 꼬으기 - 서브씨줄2 - 꼬으기 - 씨줄3 - 꼬으기 - 서브씨줄3 - 꼬으기 -씨줄4 - 꼬으기 - 서브씨줄4 - 꼬으기 이렇게 해서 한 바퀴가 된다

 

 종이끈 으로 원형 바구니 짜기 15

서브씨줄 끼우기는 각 자의 요령으로 다른 방법을 써도 된다. 전통지승 기법에서는 적당한 위치의 줄과 줄 사이를 송곳으로 벌려 새로운 씨줄을 만들어 넣기도 한다

 

종이끈 으로 원형 바구니 짜기 16

뒤집어서 본 서브씨줄을 한 바퀴 만들어놓은 모습이다.

 

종이끈 으로 원형 바구니 짜기 17

몇 바퀴마다 서브씨줄을 끼우냐에 따라 씨줄(기둥)의 간격이 정해지고 이에 따라 바구니가 촘촘함과 성글음이 결정된다. 비교적 단단하고 촘촘한 바구니를 선호하는 서브씨줄 만들어넣는 작업을 나는 세 바퀴마다 한 번씩 한다.

 

이것은 각자의 취향과 손맛에 따라 달라지므로 자신에게 맞게 요령껏 조절하는 것이 좋다. 느슨한 바구니를 만들고 싶다면 씨줄의 간격을 멀게하고 반대로 단단한 것을 만들고 싶다면 씨줄의 간격을 촘촘하게 하면 된다.

 

종이끈 으로 원형 바구니 짜기 18

그렇게 하여 원하던 넓이가 만들어졌으면 짜던 것을 뒤집어 이제 기둥 만들기 작업에 들어간다.

 

(반드시 뒤집을 것! 뒤집지 않아도 되지만 계속 짜 나가기가 상당히 불편해진다)

 

기둥 만들기는 간단하다,

종이끈 으로 원형 바구니 짜기 19

바닥을 뒤집는다 - 1번씨줄을 꺾어세운다 - 날줄로 가던 방향 그대로 감싸고 꼰다 - 다음 씨줄도 세운다 - 날줄로 감싸기 - 꼬기 ~ 계속

(위와 아래 몇 장면은 삼각 바구니 만들기에서 데려 옴 : 벽(몸체) 만들기는 어느 모양이나 동일 하므로) 해나가면 어느 새

 

종이끈 으로 원형 바구니 짜기 20

위와 같이 바구니 벽이 만들어진다. - 학생 손 찬조출연 : 손이 출연하면 보는 분들께 도움이 될지도? (위 그림 네모 : 1번씨줄을 표시해 놓은 것)

 

종이끈 으로 원형 바구니 짜기 21

계속 짜 나가다 보면 기둥들이 한쪽 방향으로 쏠려있기 마련인데 서너단에 한 번씩 이렇게 기둥을 당겨 곧추 세워주면 바구니 모양이 뒤틀리지 않고 고르게 된다.

 

종이끈 으로 원형 바구니 짜기 22

나는 그만 짤 것임! (16단 올림 - 연필꽂이나 내프킨 꽂이로 사용할 만한 크기)

 

종이끈 으로 원형 바구니 짜기 23

1번 씨줄 바로 앞에서 짜기를 멈추고 날줄을 묶어 처리한다.

 

종이끈 으로 원형 바구니 짜기 24

묶은 모양을 안 쪽에서 본 장면

 

종이끈 으로 원형 바구니 짜기 25

가위로 기둥들을 1~ 1.5cm 정도 남기고 잘라준다. 처음에 너무 짧게 남기고 자르면 실수가 있었을 때 교정의 여지가 없어지므로 균형과 길이를 봐가며 여러 번에 걸쳐 작업 할 것.

 

 중요 ! - 이 때 날줄 중 하나는 바구니 둘레의 3배가량 길게 남겨두고 자른다

 

종이끈 으로 원형 바구니 짜기 26

삼각 바구니 만들 때와 다르게 이 번에는 줄을 풀어 감싸는 바느질 대신에 줄을  풀지 않고 그대로 사이사이를 꿰매 주는 방식을 택했다, 바구니가 위로 가면서 지나치게 촘촘하게 짜져 테이프가 통과하기 어려웠기 때문인데 경우에 따라 또는 디자인을 위해 여러가지 방법으로 응용해 마무리 할 수 있다

 

종이끈 으로 원형 바구니 짜기 27

위로 가면서 좁아지는 원형 바구니가 됐다. 좁아지거나 넓어지는 것은 씨줄의 수로 조절할 수도 있고 날줄을 꼬는 간격으로 조절할 수도 있다 - 이것도 개인과 상황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수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이 원형 바구니를 먼저 적어도 5개 이상은 만들어야 다음에 포스팅 할 삼각형 등 여러 도형의 디자인을 쉽게 완성할 수 있게 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