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사의 필수 덕목, 고양이 바디랭귀지 이해하기

고양이도 음성언어로 소통하는 경우가 있긴 하지만 주로 사용하는 것은 여러가지 바디랭귀지다. 그러므로 고양이와 더 긴밀한 소통을 원하는 집사라면 그들의 바디랭귀지를 이해하는 기술이 필수적임은 말 할 것도 없다.


고양이의 바디랭귀지를 이해하게 되면 언제 고양이가 혼자 있고 싶은지 언제 놀고 싶은지 혹은 기뻐하는지 두려움에 떨고 있는지 쉽게 파악하게 되므로 불통으로 인한 오해가 줄어들 것이고 당연히 집사와 고양이와의 사이는 더욱 더 긴밀한 유대관계를 형성하게 될 것이다.

집사의 필수 덕목, 고양이 바디랭귀지 이해하기

기분 좋은 고양이의 행동

1. 집사에게 코를 쿡쿡! - 집사를 몹시 좋아한다는 사랑의 표현이므로 마음껏 기뻐해도 된다. 그러나 우리집 철수는 칙칙한 코를 반드시 집사 손에다 대고 쿡쿡, 문질문질하기 때문에 참말로 --;;


2. 주변을 발로 꾹꾹 - 이것은 꾹꾹이와 조금 다른 양상인데 가벼운 스크래칭 같아 보이기도 하고 심지어는 집사를 툭툭 손으로 건드려 "날 좀 보소~"의 손짓을 하기도 하는데(우리집 경철 고양이가 아침에 주로 하는 전매특허) "집사, 나랑 좀 놀아 줄 시간 있어?" 하는 것으로 명랑한 상태임을 알 수 있다

집사를 툭툭 손으로 건드려

3. 꾹꾹이 - 고양이 언어로는 가장 잘 알려진 것 중의 하나로 집사에게 꾹꾹이를 하다가 대개는 무릎이나 품을 파고 들어 한숨을 푸욱~ 내쉬며 자리를 잡게 된다. 이럴 때 고양이는 당연히 행복하다.


4. 머리로 쿡쿡! - 이 행동은 밖에서 돌아오는 집사가 고양이에게서 가장 흔히 받는 인사일 것이다. "보고 싶었어~" 환장하도록 반갑다는 뜻으로 댕댕이들이 보호자 품에 점프점프 하는 것과 비슷한 것으로 해석하면 된다. 가끔은 커피잔을 입으로 가져가는 집사에게 돌연 이런 행동을 해 뜨거운 커피로 세수를 시키기도 한다


5. 문질문질, 부비부비 - 고양이가 집사의 다리를 몸 전체로 감싸듯이 밀착해 돌거나 주변에 있는 물건에 하는 부비부비는 애정의 표현일 때도 시장함의 표현일 때도 있다.

가벼운 깨물기 - 스킨십을 받다가 돌연 깨물거나 주변 장난감 등을 씹어대는 고양이가 있다. 이것은 경우에 따라 두 가지로 해석될 수 있는데

6. 가벼운 깨물기 - 스킨십을 받다가 돌연 깨물거나 주변 장난감 등을 씹어대는 고양이가 있다. 이것은 경우에 따라 두 가지로 해석될 수 있는데 "이제 그만 만져!"이거나 편안한 애정표현이다. 전자의 경우에는 대부분 사전 시그널이 있으므로 그것을 무시하지 말아야 한다. 

기분이 언짢은 고양이의 행동

1. 채터링 - 응? 채터링이 얼마나 귀엽고 우스꽝스러운데 언짢다니?! 사람에게는 그것이 몹시 귀여운 행동이지만 고양이는 사냥을 마음대로 하지 못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이다. 마치 사람이 몹시 약이 오를 때 발을 동동 구르는 것처럼 말이다. 

 채터링 - 응? 채터링이 얼마나 귀엽고 우스꽝스러운데 언짢다니?! 사람에게는 그것이 몹시 귀여운 행동이지만 고양이는 사냥을 마음대로 하지 못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이다

2. 꼬리를 채찍처럼 탁탁! - 신경질을 부리는 중이다. "그만해, 짜증 나!"


3. 솜방망이 펀치 - 솜방망이를 날리기 전에 대개 고양이는 위 2번의 꼬리 신호를 먼저 주는데 아둔한 사람들이 이를 눈치채지 못하고 느닷없이 공격 당했다고 느끼는 것이다. 고양이들이 낯선 물건을 봤을 때 타닥타닥 손질을 하는 것도 호기심을 동반한 일종의 두려움과 불안을 표현하는 것이다.

솜방망이를 날리기 전에 대개 고양이는 위 2번의 꼬리 신호를 먼저 주는데 아둔한 사람들이 이를 눈치채지 못하고 느닷없이 공격 당했다고 느끼는 것이다

4. 바빠 보이는 그루밍 - 고양이의 그루밍이 평소처럼 느긋하지가 않고 어딘가 빠르고 바빠 보인다면 불안감을 진정 시키려는 나름의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럴 때 고양이를 안심시킬 묘약이 없다면 차라리 혼자만의 시간을 갖도록 해주는 것이 좋다.


5. 앞발을 들어 올릴 때 - 집사와의 스킨십을 원해 "날 좀 보소~"할 때와는 확실히 다른 긴장감이 있다. 이 때는 고양이의 태도가 아무리 귀엽더라도 더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다. 아마도 틀림없이 고양이 눈 앞에는 뭔가 위협적인 것이 (오이 등의 기괴한 장난) 있어 그럴 것이다.

고양이의 그루밍이 평소처럼 느긋하지가 않고 어딘가 빠르고 바빠 보인다면 불안감을 진정 시키려는 나름의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조금씩 고양이의 언어를 사람의 언어로 해석 해보면 사람은 재미있고 귀여워서 자꾸만 유도하는 행동들이 고양이에게는 심한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서 고양이는 괴롭고 집사만 즐거운 장난 따위는 삼가하게 될 것이다 - 내가 초보 집사 시절에 채터링이나 솜방망이질을 유도하는 장난을 쳤던 것이 두고두고 미안해서 덧붙이는 말이다

ⓒ고양이와 비누바구니 All rights reserve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