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소리 언어 - 고양이가 하는 말 알아듣기

고양이 소리가 뜻 하는 것 

대부분의 포유류는 흥분상태에는 소리로 감정을 표현하지만 그 외에는 말 수가 적은 편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고양이들은 비교적 많은 언어적 표현을 할 수 있어 동료들과 이해를 나눔은 물론 수다까지 떨 수 있다.

 

이들은 그저 "야옹"뿐 아니라 으르렁, 크르릉, 푸르르, 고로롱, 끙끙, 꺅꺅, 빽빽, 쉬잇 등 수 많은 톤과 음색을 내며 그 각각 모두 다른 뜻을 내포하고 있다.

고양이의 언어를 대충이지만 분류해 본다면

흥분 했을 때, 누구를 부를 때, 무엇을 요구할 때 또는 단순히 수다를 떨 때 등을 구별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 보여주는 이 속에서도 얼마나 더 많은 변형된 소리가 있을지 아는 사람이 아직 없을 만큼 그들의 소리 언어는 다양하다.

고양이 소리로 이해 하기

 야옹

고양이가 상대를 부르거나 인사를 하는 것이다.

밝은 야옹 소리는 나쁜 기분을 다스리는 힘이 있다.

 가냘프게 꺅꺅 (낑낑?)

 이런 소리로 긴장감 없이 사람과 수다를 떤다

가냘프게 꺅꺅대며 돌아다니는 것은 지루하거나 짜증, 투덜거림이다.

고양이가 사람을 따라다니며 이 가냘프고 불쌍한 소리를 낸다면

맛 있는 걸 달라고 보채는 것이기도 하다.

 고로롱

 이것은 거의 대부분 부드러운 사랑의 속삭임이다.

사람과 파트너에게 공히 사용된다.

아기 고양이들은 생 후 4일부터 이런 소리를 낼 줄 알아 어미에게 요구 사항을 알릴 수 있다.

사자, 호랑이는 이런 소리를 내지 않는다.

 크르릉, 으르렁

(krrrrrr 또는 grrrrrr로 들린다,

때로는 arrrrrr 하기도 한다)

 불확실함, 두려움 또는 억제된 분노 중 하나다

이런 소리를 낼 때는 언제든 공격할 준비가 돼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찢어지는 소리로 빽빽댄다

 커다란 위협에 맞닥뜨렸거나 위험에 빠진 것이다.

 하악

 대단히 놀라거나 겁이 나거나 화가 난 것이지만

때로는 당황하거나 상황이 불확실 할 때도 이런 소리를 낸다.

고양이가 하악질을 할 때는 너무 가까이 가지 않기를 권고한다.

 Spucken 

(침 뱉기? -보통의 하악질보다 더 짧고 힘 있게 여러 번 반복하는 것. 본 적은 없다.)

 위협이나 경고하는 소리로 고양이가 화난 것처럼 보이지만 별로 뒤끝은 없다.

다른 고양이에게 이렇게 하는 것은 그를 놀래킨 다음에 재빨리 도망가기 위해서다.


채터링 하는 하얀 고양이 귀여워

고양이의 야옹은 언제나 말 그대로 꽉 찬 "야옹"이 아니라 때로는 야우, 야아, 등으로도 들리고 아주 어린 고양이들은 단순한 "야옹"밖에 못하는 경우가 많지만 다 자란 고양이들은 이 "야옹"하나만으로도 질문, 기쁨, 만족, 불만, 호소, 지루함, 부름, 흥분 등 참으로 여러가지 울림으로 그 때 그때 처한 감정들을 표현한다.

 

엄마 고양이가 아기들에게 사냥 훈련을 시킬 때는 특별한 소리를 내는데 아기들은 그 걸 듣고 엄마가 입에 물고 있는 것 중에 생쥐는 괜찮지만 들쥐는 위험하다 등의 뜻을 전달 받아 적절하게 행동 한다.

 

고양이 얼굴에 바람을 불어보면 깜짝 놀라면서 뒤로 물러서는데 이것이 하악질과 닮은 때문이다. 이 無聲音(무성음)을 낼 때 고양이는 입을 벌리고 윗입술을 위로 끌어당겨 둥글게 구부린 혀를 위로 올려 숨을 짧고 힘 있게 불어낸다. 그러나 하악질 전에는 언제나 표정을 먼저 바꾸는데 상대방이 알아차리고 도망가게 하기 위함이다.


짧게 여러 번 반복되는 하악질을 침뱉기(spucken)라고 하는데 이 때는 앞발로 바닥을 치면서 경고를 한다. 이것은 대단히 위협적이면서 이것으로 그만 물러나는 게 좋을 것이라는 뜻을 상대방에게 전달한다.

고로롱거림에 대해서는 아직도 논란이 많다.

이 소리는 생 후 4~6일 사이에 낼 줄 알게 되는데 숨을 들이쉬고 내쉬고 할 때마다 난다. 연약한 고로롱은 원하는 것이 있을 때, 크게 울리는 고로롱은 고마움의 표현이다. 어미 고양이가 이 소리를 내서 아기들을 진정시킨다.

 

아기 고양이도 이런 소리로 어미에게 기분이 좋다는 뜻을 전달한다. 서열이 높은 고양이가 낮은 고양이에게 공격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쓰기도 한다. 고양이들은 위협을 받거나 겁이 날 때도 골골거린다. 이 방법으로 "나는 작고 힘 없는 고양이라 위험하지 않아요"라는 표현을 한다. 아프거나 다친 고양이도 이런 소리를 내서 스스로를 위로하거나 주변에 자신의 상태가 나쁘다는 것을 알린다.

컴퓨터 하는 귀여운 얼룩 고양이

이 포스트도 도둑 맞아 있는 것이 확인 됐는데, 지친다...

ⓒ고양이와 비누바구니 All rights reserve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