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니 대나무통 숙성 천연비누 만들기

비누를 만들다 보면 효능도 효능이지만 비누의 모양이 좀 자연스럽고 근사했으면 싶을 때가 있다. 그래서 생각해 낸 것이 대나무통.

대나무통은 비누 굳히는 용기 대용으로도 쓰이지만 대나무 자체의 효능이 비누가 그 안에서 숙성되고 건조되는 동안 쏙쏙 배어들기 때문에 일석이조의 효과를 내리라 기대할 수 있다. 좋다고 소문이 자자한 노니를 올리브유에 인퓨즈해 둔 것이 있어 그걸로 대나무통에 비누를 숙성시키면 얼마나 좋은 비누가 탄생할까 기대를 하며 지난 3월에 발효 노니 대나무통 숙성 천연비누를 만들었다.


대나무가 피부에 좋은 이유 : 대나무에는 유황성분이 들어 있어 피부독소를 몰아내는 작용을 하는 점이 첫손에 꼽힌다. 외에도 본초강목에 따르면 대나무 통 안 쪽에 있는 종이 같이 생긴 죽여가 피부보습 작용을 해 건조한 피부 치료제로 쓰였다 한다. 플라보노이드, 아미노산과 미네랄이 풍부해 피부진정효과를 내는 것은 덤이다.


 노니가 피부에 좋은 이유 : 노니에는 항균 물질이 다량 함유 돼 있어 아토피와 여드름 치료에 도움을 주고 세정력이 뛰어나 별도로 클린징을 하지 않아도 모공 속까지 깨끗하게 해주는 능력이 있다고 한다. 이 외에 보습, 미백 등 거의 만병통치약처럼 알려져 있다. (그러나 본인의 경험이 아닐 때는 걸러서 이해 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노니 대나무통 숙성 천연비누 만들기 2

[노니 대나무통 숙성 천연비누 준비물]

 주재료

· 노니 인퓨즈드 오일(올리브 퓨어100%) 4190g

· 시어버터 1000g

· 레드팜 오일 1000g

·밀납 300g

= 오일 총량 : 6490g : 나는 몹시 건조한 피부로 보습력이 좋은 비누 만들기를 좋아하여 올리브유로만 주로 만들지만 좀 더 강한 보습력과 고급스러움을 기대하며 시어버터를 첨가, 밀납은 경화제 대용으로, 레드팜 오일은 약간의 색상을 기대하며 넣었다.

 

· 높이 30cm, 지름 10cm 대나무통 10 개

 

· 라벤더 에센셜 오일 400g (나는 대개 오일 총량의 5% 전후 넣는다)

 

· 정제수 (오일 총량의 30%) :1947g

· 가성소다 (8% 디스카운트) : 781g

 

부재료

저울, 온도계, 마스크, 장갑, 아로마 오일, 선호하는 첨가제 등

노니 대나무통 숙성 천연비누 만들기4

[노니 대나무통 숙성 천연비누 만드는 과정]

사진과 함께 보는 자세한 과정과 주의사항은 - 내 가족이 쓸 천연 비누 만들기 참조 http://binubaguni.tistory.com/45

 

바람이 잘 통하고 반려동물이나 어린이의 출입이 전혀 없는 곳에서 창을 등지고 작업한다. 창을 등지는 이유는 가성소다를 녹일 때 가스가발생하는데 공기 흐름의 반대 방향으로 있어야 이것을 흡입하지 않게 된다. 더불어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할 것을 권장한다.


장갑을 반드시 끼고 준비해 둔 정제수에 적량의 가성소다를 천천히 저으면서 붓는다. 물에다 가성소다를 섞는다 만일 소다에다 물을 부으면 거의 폭발 수준으로 끓어오르니 이것 역시 반드시 지키도록 한다) 이때 온도가 100도 이상 올라가므로 물이 튀어 화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

 

기름을 데워 (이 때 비즈왁스도 같이 녹인다)4, 50도 정도로, 가성소다수도 식혀 4, 50도 정도가 되는 시점에서 교반을 시작하는데 두 물질의 온도차가 10도 이상 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노니 대나무통 숙성 천연비누 만들기 1

적정 온도에 도달하면 가성소다수를 기름에 천천히 부으면서 저어준다. 거품기를 이용해도 되고 양이 적을 때는 주걱으로 해도 된다 - 공기 방울이 생기지 않게 신경 쓰면서 한 방향 - 중요! -으로만 열심히 젓다보면  크림수프 같은 정도의 농도, 거품기가 지나간 자국이 살짝 생길 정도로 걸쭉하게 된다. - 이 상태를 전문용어로 '트레이스가 남'이라 한다 -이 때, 준비해 둔 아로마오일이나 다른 각종 첨가물들을 넣고 잘 섞어 준비해 둔 대나무 통에 부어 위 그림처럼 뚜껑을 만들어 넘어지지 않게 잘 세운 채로 숙성 건조 시키면 된다.

노니 대나무통 숙성 천연비누 만들기 3

대나무통 비누의 최대 단점은 단가가 비교적 높고 굳히는 기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인데 2017년 3월 27일에 만들어 거의 7개월이 지난 어제 통을 뒤집어 흔들어 자연스럽게 꺼낼 수 있었다. 오래 걸린 만큼 대나무의 속살과 향 게다가 결까지 고스란히 비누에 배어들어, 특히 대나무 향기가 생각보다 훨씬 강해서 적지 않게 넣은 라벤더 에센셜 오일의 향을 압도하는 느낌마저 들어  뭔가 느낌이 묘한 비누가 탄생했다.

 

사용감 : 거품이 적지만 뽀드득하게 씻기는 깔끔한 느낌과 기대했던 대로의 보습력이 느껴졌고 은은하게 남는 대나무와 라벤더의 잔향이 매력적인 비누로 괜스레 마구마구 무엇인아가 치유가 될 것 같은 기대감을 생기게 한다.

 

[첨언] 동남아 등에서 사오는 고가의 노니비누가 완전히 검다는 말을 들었는데 노니를 오일 인퓨즈 하기도 물에 우려 내기도 한 내 경험에 비추어 보면 아마도 색소가? 왜냐하면 노니를 어디에 우려내든 간에 비누를 만들면 그저 누런 비누가 탄생할 뿐 검은 비누는 절대 나올 수 없겠다는 결론이 나왔기 때문. 물론 완전히 건조 돼 짙은 갈색을 띄는 열매를 직접 갈아 넣는다 해도 검은 색 비누는 커녕 짙은 갈색 비누도 나오기 어렵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고양이와 비누바구니 All rights reserve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