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S-M50 디지털 렌즈 최적화 - '보정불가, 데이터 없음' 해결법

나는 할미로서는 좀 드물게 늘 알고싶은 게 차고 넘치는 사람이다. 그래서 예전에 내가 친구라고 생각했던 사람들 중 하나는 내게 "지적 호기심"을 주체 못하는 족속이라고 비꼬기까지 했는데 오늘 내가 한 짓은 이 짓을 지나 "지적 허영심"이었다고 알고 싶은 걸 모두 해결하고나서야 내 행동에 이런 제목을 붙이게 됐다. 왜냐하면 요즘 세상에 "검색"이란 걸 하면 다 나오는데 굳이 내 힘으로 해결하고 싶다는 오기가 발동해 진짜로 그렇게 해버린 후 이것도 일종의 오만이 아닐까, 고생을 사서 한 스스로에게 피식~ 자조 섞인 웃음이 나왔기 때문이다. 

 eos m50의 메뉴설정 - 렌즈 수차 보정

이야기는 eos m50의 메뉴설정에서 "렌즈 수차 보정"이란 것을 발견하는 데서 시작 된다. 이 기능은 이전에 m100에는 없었기 때문에 굳이 DPP(Digital Photo Professional - 캐논 전용 포토에디터로 징하게 무겁지만 포토샵을 매 달 결제까지 하며 사용할 만한 실력은 못되기 때문에 울며겨자 먹기로 사용한다)에 들어가야만 쓸 수 있는 메뉴였는데 카메라 자체에 이 기능이 탑재 돼 있다니!

EOS-M50 디지털 렌즈 수차보정

반가운 마음에 들어가서 모두 "ON"으로 바꿔 줬다. 그런데 '디지털렌즈 최적화'에서 걸림돌이 생겼으니... 그림에는 틀림없이 "ON"으로 돼 있지만,

 디지털 렌즈 최적화' 보정 불가 - 데이터 없음'

세부설정으로 한 걸음 더 들어가면 '보정 불가 - 데이터 없음'이라고 뜬다. 카메라는 틀림없이 내 렌즈를 인식하고 있는데 데이터가 없다니? 그 아래 설정에도 떡하니 "ON"이 들어와 있는데도 말이다. 이런 건 용서 못한다. 내 렌즈, 제 돈 주고 정식 경로로 구입한 정품이고 등록까지 마쳤는데 데이터가 없다는 건 뭔가 이유가 있는 것이다. 젠장... 여기서 오기가 발동한다.

EOS-M50 사용 설명서

요즘 물건답지 않게 캐논은 다행히 꽤 두꺼운 사용 설명서가 항상 제공 된다. 언제나 어떤 설명서건 설렁설렁 보는 내 버릇이 영 마땅찮았던 참에 꼼꼼히 읽어보기로 작정하고 우선 문제가 되는 렌즈 부분을 살펴보니 별다른 설명이 없다. 음... 계속해서 뭔가 답이 있을 것 같은 항목을 찾다가 반짝 불이 들어온 것이 있었으니 "EOS Utility"

사실 어떤 제품이건, 심지어 마우스 하나에도 나름의 유틸리티가 제공 되는 세상이지만 사실상 무용지물이란 것을 그간의 경험으로 알고 있던 바 이 SW도 존재를 알면서도 무시하고 지냈는데 어쩌면 이 속에 답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다행히도 들었다.

캐논코리아 컨슈머이미징 고객지원

캐논코리아 컨슈머이미징 고객지원(바로가기)으로 달려가 소프트웨어 다운로드가 들어있는 항목을 눌렀다.

검색상자에

검색상자에 "EOS Utility"를 넣고 검색,

다운로드 가능한 항목이 33개

다운로드 가능한 항목이 33개 나온다 (전체를 보면 머리만 아프므로 볼 필요 없다) - 그것을 열어보니

맨 위에 있는 것이 대개는 최신버전

맨 위에 애플용이 뜨고 그 다음에 윈도즈용이 뜬다. 맨 위에 있는 것이 대개는 최신버전이니 더 살펴 볼 필요없이 다운로드 한다.

 .exe의 이름을 확인 한 후 더블클릭으로 설치한다

다운로드 된 폴더에서 .exe의 이름을 확인 한 후 더블클릭으로 설치한다. 중간에 사용자 정의 설치, 자동 설치 등이 나오는데 나는 카알못이라 자동설치를 선택, 쭉쭉 넘어가 설치를 마친다.

전체앱으로 가보니 'EOS Lens Registration Tool'이 있다

그리고 전체앱으로 가보니 'EOS Lens Registration Tool'이 있다. 반갑다 친구야! 꾹 눌러 열어준다.

카메라가 등록되지 않았다고 한다

오잉? 카메라가 등록되지 않았다고라? 분명히 정품등록하고 사은품으로 128G 메모리 카드까지 신청 했는디? - ㅎㅋㅋ, 그제서야 비로소 드는 생각이 '카메라를 컴터에 연결 해야 하는구나'였다.

카메라를 컴터에 연결하고 다시 'EOS Lens Registration Tool'을 연다

내 생각이 맞았다. 카메라를 컴터에 연결하고 다시 'EOS Lens Registration Tool'을 열어보니 이런 창이 열리는데 내 렌즈가 목록에 뜨기는 하는데 아무리 체크를 해도 먹히지를 않는다. 그림상의 다른 세 렌즈에 모두 체크가 돼 있는 것을 해제하고 내 것으로 체크를 하니 그제서야 먹힌다. 

 

그러니까 렌즈를 세 개 이상은 등록할 수 없는 모양인데 가장 흔히 쓰는 렌즈들이 자동등록 돼 뜨기 때문에 그것들을 다 해제 한 후 내 것을 등록해야 하는 것이었다 (현재 내게는 없는 'EF-M 32mm f/1.4 STM'에 굳이 체크를 해 놓은 것은 일종의 버킷리스트다 ㅎ~)

만일 이 목록에 본인이 현재 사용하는 렌즈가 없다면 위 그림의 핑크 화살표 부분의 "렌즈 목록 편집"을 열면 캐논의 모든 렌즈가 다 뜨므로 그 중에서 본인의 렌즈를 찾아 체크하면 된다. 

EOS-M50 디지털 렌즈 최적화

이제 "수정 데이터 이용가능"이라고 뜬다.  이제 DPP에 들어가서 이것이 사진마다 자동으로 설정이 돼 찍히는지 일일이 수동으로 손대야 하는지 알아보니 사진마다 나름의 환경에 맞게 따로 설정이 돼 찍히는 것이 확인 됐다. 

재생설정 부분에 DPP의 기능이 거의 다 들어있는 것으로 확인

이 외에 더 세세히 설정을 하려면 카메라 안 '재생설정'에서 이미지마다 원하는 설정을 지정해줘도 된다. 말하자면 이 재생설정 부분에 DPP의 기능이 거의 다 들어있는 것으로 확인 됐다.

ⓒ고양이와 비누바구니 All rights reserve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