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중에서도 남다른 버릇을 가진 고양이의 행동과 원인

고양이들은 대체적으로 남다른 버릇을 갖고 있는 동물로 유명하고 그것이 사람들을 더 즐겁게 하고 더 사랑 받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하지만 그런 고양이들 중에서도 더 유난한 버릇을 가진 고양이들이 있는데 그런 행동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간단하게 알아본다.

집사의 머리카락을 핥거나 씹는 고양이

1. 집사의 머리카락을 핥거나 씹는 고양이

경우나 정도에 따라 집사에게는 상당히 괴로운 일이라 할 수 있지만 사랑의 표현으로 일종의 그루밍이다. 이런 버릇을 가진 고양이들은 집사의 머리카락 뿐만 아니라 눈썹이나 팔 등을 그루밍 해주기도 한다. 이런 행동은 집사가 금방 샤워를 마치고 나왔을 때 더 두드러지기도 하는데 이유는 집사에게서 '재미있는 냄새'가 나기 때문이다. 아니면 그 냄새가 낯설어서 그루밍으로 빨리 없애버리고 싶은 것인데 이럴 경우에는 제 몸을 집사에게 평소보다 더 많이 문질러 제 냄새로 빨리 이 이상한 냄새를 덮어버리려고 하는 행동을 더불어 하기도 한다.


2. 유리컵이나 병에 결로처럼 맺힌 물을 핥아 먹거나 물을 손으로 퍼내서 마시는 고양이

고양이가 컵이나 병 표면에 맺힌 물을 핥아 마시는 이유는 목은 마르지만 별로 움직이고 싶지 않을 때 하는 행동이다. 이럴 때는 고양이의 물그릇이 별로 가고 싶지 않은 장소에 있거나 현재의 환경이 움직이고 싶지 않도록 뭔가 고양이에게 긴장감을 주기 때문일 수 있다. 이럴 때는 고양이의 환경을 우선 살펴주는 것이 중요하다.

물 마시는 고양이

그리고 손으로 물을 퍼내서 마시는 버릇은 "의심 또는 조심성" 을 의미하는 것으로 물의 깊이을 확인하고 싶을 때이거나 물그릇이 너무 좁고 물이 적어서 수염이 그릇에 닿는 것이 싫거나 아플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럴 때는 수염이 닿지 않게 물그릇을 좀 더 넓은 그릇으로 바꿔주고 물을 찰랑찰랑 하도록 부어주도록 한다.  - 고양이가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은 매우 중요 하므로 다양한 장소, 다양한 그릇 등으로 고양이가 어떻게 하면 물을 더 편히 많이 마실 수 있을지 연구하는 것이 좋다.


3. 씽크대 문이나 작은 가구의 문을 열지만 절대로 들어가지는 않는 고양이

두 발로 서서 문을 열고는 들어가지는 않고 고개를 주억대며 열심히 그 안을 살피는 고양이가 있다. 이럴 때는 단지 호기심을 보이는 것이다. 집사가 늘 열고 닫고 무엇인가를 넣고 꺼내고 하는 그 곳에 무엇이 있는지 참견을 하고 싶은 것이다. 하지만 그 안에 무엇이 있는지는 모르므로 쉽게 들어갈 생각은 하지 못하는 것이다.

호기심이 많은 고양이

4. 배설물을 덮지 않고 대신 밥 먹고 난 후 족히 10분은 밥그릇 주변을 긁는 고양이

고양이가 배설물을 덮지 않고 밥그릇 주변을 긁는 행동은 아마도 다묘 가정일 확률이 높고 고양이가 영역 표시를 하고 싶을 만큼 환경이 번잡해 불안하다는 뜻일 수 있다. 밥그릇 주변을 긁는 행위는 밥을 충분히 먹었거나 그 밥이 싫다는 뜻일 수도 있지만 밥그릇 주변에 제 냄새를 묻혀 영역표시를 하는 것일 수도 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살펴야 할 것은 화장실이 배설물을 덮을 여유도 없이 빨리 벗어나고 싶을 만큼 불편하다는 뜻일 수 있다 - 충분한 모래, 깨끗한 모래, 충분한 화장실 크기, 좋은 위치 등을 다시 한 번 고려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이다.


5. 스웨터나 담요를 빨거나 핥는 고양이

이런 행동은 어미와 너무 일찍 분리 돼 젖 떼는 과정을 정상적으로 거치지 못한 경우에 많이 일어난다. 마치 사람 아기가 자신의 손가락을 빨며 마음을 안정 시키는 것처럼 고양이도 이런 행동을 하는데 위험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내버려 두어도 괜찮다.

ⓒ고양이와 비누바구니 All rights reserve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