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가 하악질을 하는 이유와 그런 고양이를 다루는 법

고양이가 하악질을 하는 것은 경고를 의미한다는 것을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다. 하지만 이것이 하악질의 전부가 아니며 또 사람이 어떻게 반응 또는 대처를 해야할지는 잘 알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고양이가 하악질을 하는 이유에는 몇 가지가 있는데

1. 경고(분노) - 이것이 가장 널리 알려진 이유이다. 


2. 고통을 느낄 때 - 몸이 아플 때 성가신 상황이 되면 하악질을 한다. 특정 부위를 만졌을 때 고양이가 갑자기 하악질을 하면 병이 있거나 부상을 입은 것이다. 반드시 병원에 가야한다.

길고양이 순덕이. 내가 주는 밥을 먹으면서도 한 발짝만 가까워지면 하악질을 발사하곤 했다[길고양이 순덕이. 내가 주는 밥을 먹으면서도 한 발짝만 가까워지면 하악질을 발사하곤 했다]

3. 낯설고 두려운 것이다 - 새로 입양한, 게다가 어두운 과거를 가진 고양이에게서 자주 볼 수 있는 현상이다.


4. 뭔가 말 하고 싶은 것이 있다 - 믿기 어렵겠지만 하악질을 버릇처럼 하거나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사용하는 고양이도 더러 있다. 드라마의 여왕인 것이다. 


5. 새끼 고양이를 교육 할 때 - 어린 고양이가 금지 된 도는 위험한 행동을 할 때 어미 고양이는 아기에게 하악질을 한다. 이것을 집사들도 고양이 교육에 응용할 수 있는데 고양이 얼굴에 가볍게 훅 바람을 불어주면 금방 알아듣는다. 고양이를 혼 낼 때 이것 이상의 방법을 쓰는 것(알밤을 먹이거나 물 스프레이를 하는 등)은 절대로 좋지 않다.


그렇다면 고양이의 하악질에 사람은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간단하다. 고양이를 달래려 하면 할수록 급기야 직접적인 공격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조용히 혼자 있게 내버려 두는 것이 좋다. 고양이가 하악질을 하는 상황에서는 달래기 위해 손만 내밀어도 이것이 공격으로 인식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나쁜 행동이라고 꾸짖으려 해서는 더더욱 안 되는 일이다

새 장난감을 입에 물고 제 동생이 가까이 오니 하악질로 경고를 날리는 철수 고양이[새 장난감을 입에 물고 제 동생이 가까이 오니 하악질로 경고를 날리는 철수 고양이]

이유 없는 하악질은 없다

도대체 왜 그러는지 모를 만큼 자주 하악질을 하는 고양이라 해도 이유는 다 있다. 예를 들면 집에 낯선 사람이 왔는데 그의 등장 만으로고 고양이는 위협을 느끼는 수도 있고 단지 낯선 사람은 무조건 꼴도 보기 싫어 하악질을 할 수도 있다. 이럴 때는 손님에게 고양이를 철저히 안 보이는 것처럼 대하라고 부탁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고양이의 하악질이 일상을 방해할 정도로 심하다면 동물행동학자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에를 들어 집사의 어떤 행동이나 교육방식이 고양이의 하악질을 유도하거나 고양이에게 특정 트라우마가 있는데 집사가 이해를 못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고양이가 하악질을 하는 방법

1. 먼저 숨을 깊게 들이 쉬고 입을 벌린다

2. 윗입술을 위로 당겨 올리고

3. 혀 가운데는 움푹하게 만들고 가장자리를 위로 팽팽하게 끌어올려

집사가 무심코 들고다닌 대걸레가 무서워 하악질 하는 경철 고양이[집사가 무심코 들고다닌 대걸레가 무서워 하악질 하는 경철 고양이]

4. 짧고 힘 있게 공기를 내뱉는다 ((고로롱과는 반대다 : 고로롱은 숨을 들이쉴 때 내는 소리다) 공기를 빠르게 뱉으면 뱉을수록 하악질의 강도는 강해지지만 길이는 짧아진다.

5. 매우 심한 하악질을 할 때 고양이는 침을 함께 내뿜기도 하는데 극도의 분노 상황일 때 드물게 생기는 일이다.

ⓒ고양이와 비누바구니 All rights reserve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