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니 꿈을 꾼 날, 그리고 엽서 1958년

지난 밤에 5년 전에 돌아가신 엄니 꿈을 꿨다.

그런데 이상하다. 울엄니는 보통 사람들이 말하고 그리워하는 그런 "어머니"의 모습으로는 한 번도 찾아오시지 않는다. 늘 생전처럼 어느 부분 나를 약 올리는 듯한, 힘 든 상황에 있는 나를 걱정하는 것이 아니라 뭔가 철 없는 말을 툭툭 던지곤 하는... 그래서 사실 엄니 꿈을 꾼 날이면 좀 힘이 든다.


그런데 오늘 이 사진을 발견하려고 엄니 꿈을 꿨던가 싶다. 예전에 급 작아진 성냥갑 같은 집으로 이사하게 되면서 클리어 파일로 13권이던가 되던 실물을 언니네로 보내면서 찍어 두었던 사진이다.

단기 4291년, 1958년 엽서다

단기 4291년, 1958년 엽서다 - 유럽에서는 누가 썼을지도 모를 이런 엽서들을 벼룩시장에서 돈 받고 팔기도 하고 당연히 사 가는 사람들도 있다 - 돌아가신지 60년이 다 돼 가는 친아버지가(사별 후 엄니는 재혼 하셨다) 약혼녀인 울 엄니께 보냈던 것으로

뒷면에는 장학금을 획득했다는 간단한 내용 - 뭔지 자랑하는 듯한 느낌이 아니라 '내 걱정 너무 마시오'라는 느낌을 나는 개인적으로 받는다.

뒷면에는 장학금을 획득했다는 간단한 내용 - 뭔지 자랑하는 듯한 느낌이 아니라 '내 걱정 너무 마시오'라는 느낌을 나는 개인적으로 받는다.

당시의 대학교 성적표. 국민학교(요즘의 초등학교) 성적표와 별반 다르지 않다

그리고 당시의 대학교 성적표. 국민학교(요즘의 초등학교) 성적표와 별반 다르지 않다. B+정도의 성적이 저리 많은데도 장학금이 나왔구나.

전학년 장학금을 받고 다니셨다

뭐 전 학년 장학금을 받고 다니셨다니 아우~ 우월한 내 유전자!? --;;

결혼 후, 아침에 먼저 나가시면서 잠 자는 엄마에게 남긴 쪽지

그리고 결혼 후, 아침에 먼저 나가시면서 잠 자는 엄마에게 남긴 쪽지인데 울 엄니의 남편은 이런 남자였던 모양이다. 요즘 사람들의 시선으로는 오글거리겠지만 아마도 그 시대 전체가 이런 낭만의 시대였던 것이라는 느낌을 후에 그 시절 문학서적을 읽으며 이해했다.


이리 살았기 때문일까, 돌아가실 때까지 울 엄니는 사람들이 흔히 말 하는 "어머니"가 아니라 대부분은 "소녀"였다. 그런데 엄니가 꿈에서마저 그런 모습으로 나타나시는 것이 나는 아직도 좀 버겁고 외롭다 - 사실 꿈이라는 것은 내 머리 속에서 일어나는 일이니 내가 울엄니를 바라보는 시선이 단지 그랬을 뿐인지도 모른다. 나는 엄마가 돼 본 적이 없으니 정말 그 마음이 어땠을까는 짚어지지가 않는다.

ⓒ고양이와 비누바구니 All rights reserve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